한글탐험 퍼즐시의 세계
이길수 지음 / 가나북스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글탐험 퍼즐시의 세계

 

이야기를 만드는 작가들은 천재가 아닐까 생각한 적이 있다.

생활 속에서 있을 만한 것들도 소재로 꺼내 찰지게 이야기를 만들기도 하지만 정말 기발하고 독특한 아이디어 속에서 혹은 찰나의 스처가는 생각 중에서 이야기거리를 잡아내어 엮고 다듬어 기차게 만들기도 해서이다.

긴 이야기를 만드는 사람들도 그렇지만 긴 이야기보다 훨씬 짧은 몇 마디의 단어나 문장들로 심오하거나 아름다운 마음이나 생각을 담아내는 시인들도 대단하다.

그런데 우리가 보아왔던 일반적인 시가 아니라 시는 분명 시인데 보는 즐거움 읽는 즐거움 찾는 즐거움이 가득한 특별한 시를 보고 아, 내가 알던 세계는 또 그것만이 전부는 아니었구나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처음엔 아이에게 보여주려고 집어든 책인데 신기해하는 아이도 아이지만 내가 더 흠뻑 빠져버린 책이다.

가로로 읽어도 시요, 세로로 읽어도 시가 된다.

글자 하나 하나가 또 다른 하나의 조각이 되고 전체적인 그림을 이루는 일부의 조각이 된다.

이런 게 마치 퍼즐 같아서 이름을 퍼즐시로 붙였다고 하는데 퍼즐시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시와는 다른 특별한 느낌과 즐거움을 준다.

한글로 못할 게 없다는 모국어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으로 시를 만들고 썼다고 하는데 읽는 이의 마음도 마찬가지로 우리 한글에 이런 묘미가 있었구나 느낄 수 있다.

한 편의 시를 읽고 나서, 읽기 전에 혹은 읽으면서 숨겨진 글을 찾는 재미도 빼 놓을 수 없다.

어찌 보면 쉽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은데 또 어찌 보면 상당히 심오하다.

읽다보면 절로 시도 여러 번 곱씹어 읽게 되고 자연스럽게 창의력과 상상력도 늘 것 같다.

주말 저녁 온 가족이 둘러 앉아 같이 읽고 찾으며 정담을 나누어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