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기출문제집 - 대한민국 이십대는 답하라 ㅣ 인생기출문제집 1
안철수 외 지음 / 북하우스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인생기출문제집
인생에 정답이 있을까. 미리 알고 내다본다 하는 이들이 있지만 그들 역시 그러하리라 점칠 뿐이지 확신을 가지고 이야기하지는 않는다.
인생의 다사다난한 풍랑 속에서 흔들리지 않는 기준과 잣대를 가지고 자신을 온전히 세우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쉽지 않은 일이지만 해내는 이들이 있고 나는 그들에게 묻고싶었다.
어떻게 살아야 잘 사는 것인지를.
인생 기출문제집이 있다면 미리 풀어보고 역경이 닥쳤을 때 답을 틀려 후회하는 일이 없을텐데 과연 그런 책이 있을까.
정답은 제시하지 않지만 읽으면서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 자신을 돌아보고 앞으로 어찌해야 할지를 생각하게 하는 질문을 던져오는 책.
그것이 인생기출문제집이다.
만화가 강도하, 유명한 안철수 교수, 가수 이상은, 요리사 에드워드 권,출판사 편집장 최세정, 핸드볼 감독 임오경 등
사회 각계 명사들의 인생철학이 담긴 글인데 이야기 시작마다 질문이 먼저 나온다.
|
주로 말을 듣는 사람입니까? 말을 하는 사람입니까?
나보다 친구가 더 건강해야 하는 이유를 아나요?
아침에 눈을 뜬 당신의 첫마디는 무엇인가요?
인생의 골을 넣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잠시 시간을 멈추어 읽으면서 기록하고 담아두고픈 이야기... 반드시 열 가지를 채워 리스트를 만들라는 송호창의 인생 기출문제는 인상적이었다.
가장 행복한 순간 열 가지, 가장 하기 싫은 일 열 가지, 올해 지키고싶은 약속 열 가지, 들이고 싶지 않은 습관 열가지......
자신을 바로 알고 세상을 제대로 보며 앞으로 해야 할 일을 뚜렷이 세워 걷는 사람은 보폭도 일정하고 발걸음도 힘차다.
등을 구부정하게 힘을 빼고 아무 생각없이 걸어가는 인생이 아니라 어깨를 쫙 펴고 또록또록 눈을 빛내며 걷는 이들은 모르는 이가 보아도
무언가를 꼭 이루어낼 것 같다.
|
자신을 하나씩 돌아보면 답이 나올거라 믿는다.
긴 인생에서 출발이 몇 년 늦어지는 건 정말 별 일 아니다. 조급하게 선택해서 다시 시작하는 것보다 조금 더 늦더라도 신중한 선택을 하라.
하루 세 끼를 먹는 똑같은 사람이지만, 이왕이면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다른 삶을 선택하는 용기를 지니기를 바란다.
아침에 일어나 기쁜 마음으로, 어떻게 하면 오늘 하루를 제대로 된 내 삶의 그릇에 담아낼 수 있을지 생각하라.
바쁜 일상 속에서 나 자신을, 주위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데 쓸 시간도 부족하다.
|
읽고 스스로에게도 삶을 바라보는 통찰을 깨우치고 싶지만, 자라는 우리 아이들에게도 다듬어 들려주며
올바른 가치관과 인생관을 세우도록 하고싶다.
사회 각계에서 다양한 일을 하며 생각하고 실천하며 얻어낸 경험들이 한 편 한 편의 이야기들로 채워져 가슴 속으로 들어온다.
이미 이십대를 지난 나이지만 다시 이십대가 되면 이렇게 하리라, 아니 지금도 이렇게 살고싶다는 생각이 든다.
열정적으로 밤을 새우며, 내가 사랑하는 일에 몰입하고, 나와 내 주변의 사람들을 사랑하며, 보다 길게 행복하게 살기...
책에서 이렇게 말을 한다. 나를 깨우고 세우라고. 여든여덟가지의 질문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