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의 탄생 - 기발한 상상력 천재들의 숨은 일화 22가지
오주영 지음, 양예람 그림 / 학고재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화의 탄생 

 

미술사를 따로 배운 것도 미술을 전공한 것도 아니지만 나는 그림이 참 좋다.

많이 아는 것이 아니지만-어쩌면 그래서 더 재미있어하고 좋아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그림 보러 다니는 것도 좋고 그림 이야기를 읽는 것도 참 좋다.

우리 아이들도 같은 취미를 지녀서 엄마와 같이 다니는 걸 좋아하고 즐거워했으면 좋겠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그런 일을 가능하도록 도와줄 것 같은 책이다.

그냥 유명하니까, 교과서에 나오니까, 자주 보고 눈에 익은 그림이니까가 아니라 화가가 그림을 구상하고 그리게 되는 과정, 그 숨겨진 이면의 이야기가 그림과 같이 살아 있다.

책을 읽다 영감을 얻은 보티첼리가 시인 폴리치아노와 시를 짓고 비너스의 탄생을 그려내는 과정이 그림을 더욱 생동감 넘치게 만든다.

사람들이 벗은 몸을 그리는 걸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시대에 인간이 아닌 여신의 누드를 성스럽게 그려낸 재치와 바쁘다고 거절하려던 차 허둥거리던 레오나르도를 보고 은은한 미소를 지은 리자 부인의 모습을 보고 그 미소를 살려 그리기 위해 광대를 부르고 음악을 연주했다는 일화도 모나리자를 더 선명하고 인상적으로 기억할 수 있도록 한다.

힘든 환경에서도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자신의 스타일을 고집했던 화가의 이야기도 일상의 아름다운 순간을 그림으로 살려내어 더 감동적으로 그려낸 이야기도, 당시 상반된 평가를 얻었던 밀레의 그림 이야기도 하나같이 흥미롭지 않은 이야기가 없다.

더 생생하고 인상깊어서 그림을 보면 볼수록 감칠맛을 느끼게 된다.

이 책은 그림을 더 즐겁게 살아있는 그림으로 보는 법을 배우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