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놀로지의 세계 플러스 체험편 세트 - 전2권 테크놀로지의 세계
체험 활동을 통한 기술 교육 연구 모임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가끔 찾는 국립과학관에서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를 보았었다. 신기한 작품들도 많고 평소 생활하면서 느꼈던 걸 생각으로 그치지 않고 실물로 만들어낸 작품들을 보며 그 아이디어에 감탄하기도 했다.

가면 아이들이 꼭 들러서 보고싶어 하는 곳이 천문기술 과학관이다. 큰아이는 혼자서 제가 더 관심을 가지는 분야를 둘러보기도 하는데 빠지지 않는 곳이 로봇테마체험관이다.

이런 저런 체험들이 영그는 아이들에게 좋은 자극이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체험 활동을 통한 기술 교육 연구 모임이 있는 줄 몰랐다. 과학을 좋아하고 무언가 만들어보기를 좋아하는 아이를 위해 하나의 꿈의 상자가 되어줄까 하고 열어 본 책. 발간사에 실린 어릴 때부터 머리로 이해한 바를 창고에서 손으로 만들어본 사례로 유명하다는 스티브 잡스의 이야기가 무척 인상적이었다. 그러한 일들을 가능하게 하고, 생각하게 하고, 더불어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방법까지 보여주는 책이 이 책이다.

과학, 수학, 디자인, 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내용을 다루고 있는데 일상 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술적 문제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풀어 읽기 쉽고 재미있다.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해결할 방법을 모색하고 생각한 것을 직접 손으로 만들고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까지 입맛 당기는 다양한 체험활동들이 제자리에 머물러 있었을지 모르는 우리를 깨운다.

 

 

 

얼마전에 본 3D 입체 영화도 그냥 재미있다고 끝나지 않고 어떻게 이렇게 3D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고, 또 다른 방법으로는 이런 이미지를 만들 수 없는지, 3D로 계속 볼 때의 불편함이나 또 다른 문제점은 발생하지 않는지 여러 각도로 보여주고 생각하게 하는 부분도 있었다.

음악을 좋아하는 중학교 3학년 유진이가 소리 신호를 어떻게 전선없이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하다 광통신의 원리를 알게 되고 빛으로 소리를 전달하는 장치를 만들 수 있는 방법과 그 평가 내용까지 자세하게 나와 있다.

인간이 하는 일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기게 로봇. 로봇에 대한 간략한 배경 상식과 함께 비전, 그리고 트랜스포머3 영화를 본 승호가 영화를 보고나서 영화에 등장한 로봇을 검색하고 자신만의 로봇을 갖고싶어져 영화와 실제 로봇의 차이점을 알게 되고 해결책을 고민하며 센서와 몇 재료로 움직이는 간단한 로봇을 만드는 과정도 나와 있다.

제주로 수학여행을 간 상진이가 관심 가지는 풍력발전단지 견학을 매개로 풍력 발전기의 원리와 직접 만들어보는 LED에 불을 켤 수 있는 풍력 발전기도 나온다.


 

 

디자인, 정보 통신, 제조 분야가 1권, 건설, 생명, 에너지와 수송 분야가 2권으로 나뉘어 있는데 각각 체험 활동 동영상 CD도 들어 있다.

절대 딱딱하고 어렵고 지루한 책이 아니다. 무궁무진 호기심을 자극하고 발전시키는 그런 책이다.

유익하고 활용도도 높으며 아, 이런 기술에 이런 원리와 배경이, 이렇게 직접 만들어 볼 수 있고 제대로 알고 만들었는지 확인까지 할 수 있는 이런 책이 있었다니 보면 볼수록 놀랍다.

아이들의 창의성을 키울 수 있는 좋은 책. 잘 활용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