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 박지원 - 백성의 편에서 세상을 바꾼 휴머니스트
임채영 지음 / 북스토리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연암 박지원 

 

경세치용, 이용후생, 실사구시. 몇 줄의 간결한 짧은 글로 실학에 관해 알기는 어렵다. 우리가 배웠던 과목의 책에서는 연암 박지원이 그토록 믿고 의지했던 친우, 제자, 동지들과 그에 관해 몇 페이지, 몇 줄의 기록으로만 알려주었을 뿐이다.

모난 돌은 정 맞는다는 옛말이 있다. 비슷한 모양으로 표나지 않게 살았으면 순탄하게 갈 수 있었을텐데 목소리를 키우고 고집을 꺾지 않아 핍박을 받은 이들이 있었다.

옳은 것을 믿고 자신이 아니라 백성을 위한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현실을 직시하고 이웃의 과학 기술과 선진 문물을 받아들이자고 주장한 박지원, 이덕무, 홍대용, 유득공 등의 학자들의 목소리가 실현되었더라면 우리의 역사는 또 다른 방향의 수레바퀴로 굴렀을까 생각해본다.

연암 박지원의 소설이나 그에 관한 이야기를 읽은 적은 물론 있지만 1인칭 주인공의 목소리로 직접 들려주는듯 그 당시 그 장면 속에서 보는 듯 읽은 적은 별로 없다.

말로서만이 아니라 행동으로, 삶 속에서 직접 자신의 생각을 옮기고 실천했던 목민관.

나라와 백성을 사랑하고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고민하고 백성의 말에 삶에 귀 기울였던 진정한 지도자.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일대기적인 기록이 아니라 안의현감으로 지낸 5년의 생활, 그의 사상, 그가 한 정치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그 5년의 이야기 속에는 그를 연모한 안타까운 여인의 이야기도 들어 있고 손자와 가족들에 대한 사랑의 이야기도  들어 있고, 장독 오른 죄인에 대한 연민도 들어 있다. 우러러 바라보는 대상으로서의 연암 박지원이 아니라 연암 박지원 그대로의 모습이 담긴 책이다.

어떻게 백성을 구휼하였고, 어떤 생각으로 백성을 대했으며, 어떻게 백성들과 소통했으며, 어떤 모습으로 보여주고 실천했는지 현대인의 눈이나 역사가로서의 고찰이 아니라 자신의 기록을 들여다보는 것처럼 느낄 수 있었다.

“우리와 뜻이 같은 사람들이 각자 있는 곳에서
조금씩 바꾸고 공력을 기울이면당장은 눈에 띄는 결과가 보이지 않더라도
긴 시간이 지난 뒤에는 달라진 세상을 보게 될 걸세.
길게, 넓게 보도록 하세. 혹시 아는가, 이백 년쯤 후에는
우리들이 그리던 세상이 와 있을지도 모르지."

그가, 아니 그들이 그렸던 세상, 그들이 꿈꾸던 미래. 우리는 만들어가고 있는지 돌아보게 된다.

곧 얼마 안 있어 또 치를 선거. 피선거권자와 선거권자들 모두 한 번쯤 읽어주었으면 하는 책이다.

우리들 앞에 이런 목민관이 나타나기를 간절히 소망하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