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선거 다독다독 청소년문고
보리스 르 루아 지음, 엘렌 조르주 그림, 김지현 옮김 / 큰북작은북 / 201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들의 선거 

 

한 손에 들어오는 자그마한 책. 그러면서도 재미있고 꽤 유익한 책.

3월 개학하고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에도 총학생회 선거가 쟁쟁한 열기 속에 치뤄졌다.

선거일이 다가오자 등교하는 길에 혹은 학교에서 허락한 다른 시간에 피켓들고 친구들과 구호를 외치며 공약을 이야기하는 진풍경이 벌어지니 아직 어린 아이들 눈에도 그게 신기했는지 가는 길 오는 길에 누구를 뽑을 것이며, 어쩌고 하는 이야기가 오가는 걸 봤다.

왜 선거를 해야 하고 어떤 인물을 선택해야 하며, 그것이 왜 우리의 권리이자 의무인지 아직 깨닫지 못하는 아이들도 있다.

단순히 재미처럼 지나가는 일일 수도 있겠지만 앞으로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꼭 알아야 할 부분이 아닌가 한다.

오리 별명을 지닌 주인공 아나르는 힘으로 아이들을 억누르는 카쇼의 반장 후보 선언에 맞서 다른 또 한 명의 반장 후보로 나선다.

아나르를 지지하는 아이들과 카쇼를 지지하는 아이들은 축구를 하면서도 열띤 경쟁을 보이고, 아나르를 지지하는 아나르의 외국인 여자친구 륀느는 아나르에게 진정한 반장 후보로서의 해야 할 일을 생각하도록 이끈다.

반장 투표를 하는 과정과 결과까지의 우여곡절이 그려진 이야기인데 흥미진진하게 펼쳐지고 뜻밖의 반전까지 들어 있어 더 재미있었다.

이 책의 또 한 가지 매력은 각 장의 이야기가 시작할 때마다 관련되는 명언이 하나씩 나오는데 그게 꽤 멋지고 괜찮았다.

또한 이야기 중반부에 아이들이 선거에 대해 선생님께 폭풍 질문을 하는데 그 과정에서 행정부나 사법부와 대통령의 역할이나 시민권과 참정권, 직접 선거, 비밀 선거 등 사회 시간에 배울 수 있는 기본적인 개념들을 자연스럽게 알려주는 점이 좋았다.

단순히 인기 몰이식 투표가 아니라 이 좌충우돌을 통해 아이들이 또 그만큼 성장하고 생각의 깊이가 깊어지는 점이 아주 좋았다.

재미있기도 하거니와 배울 점이 많은 책이라 여겨진다.

많은 아이들이 읽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