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조금 더 일찍 알았으면 좋았을 것들 - 우리 시대 여성 멘토 15인이 젊은 날의 자신에게 보내는 응원의 편지
김미경 외 지음 / 글담출판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인생에서 조금 더 일찍 알았으면 좋았을 것들 

 

꽃은 꽃이라서 모두 아름답다는 어떤 이의 글은 짧은 그 구절 하나로도 내게 큰 감동을 주었다.

어떠한 삶을 살았건 지금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건 그 나름대로 열심히 살았다면 또 그대로 아름다운 삶이 아닐까. 비록 눈부시게 성공하거나 남들이 부러워할만한 직업을 가지지 않았더라도.

다양한 직업을 가진 열정적인 그녀들의 이야기라서 더 반가웠다. 같은 성이라는 이유로도 또 그에 포함되는 예쁘게 커 가는 우리 딸아이에게 들려주고싶다는 이유를 빼고라도.

미래가 보장된 대기업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길을 떨치고 낯선 땅에서 의지할 곳 없이 혼자 모든 것을 감당해야 하는 곳으로 달려가 다른 이의 실수를 뒤집어 쓰고 해고를 당하고 치열하다못해 치사한 미국 헐리우드에서 좌절을 딛고 꿈을 좇아 이루어낸 노력의 발자취를 담담한 고백으로 풀어낸 한유정 감독의 이야기, 명문대 졸업 광고회사 AE로 활동하다 잘 나가는 직장인 대열에서 벗어나 군입대한 남자친구와 곧바로 결혼, 인도로 늦은 신혼여행을 떠나 히말라야 산자락에서 아이가 생기고 아이와 함께 지구를 여행하며 경쟁하는 삶보다 타인과 조화를 이루는 삶을 행복으로 선택한 오소희 여행작가, 아주 작은 반딧불 같은 희망이라도 약간의 희망만 주어진다면 어떻게 해서든 일어설 수 있다고 스스로를 담금질하며 나은 세상 불 밝혀 줄 정의의 횃불을 치켜 든 심상정 의원, "그것 봐 내가 그거 하지 말라고 그랬지." 많은 사람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선택이 옳음을 믿으며 자신이 진짜 하고싶었던 일을 선택한 홍지민 배우, 꿈을 찾아 방황하며 희망보다 절망이 앞섰던 20대,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컸지만 절망을 열망으로 바꾸어 스스로에 몰두한 시간의 터널을 지나 빛나는 가치로 일어선 원수연 만화가, 왜 진작 그만두지 못했나 회의 앞에서도 영화 아니면 죽음을 달라 치열하게 더 노력해야 한다며 스스로를 북돋웠던 방은진 영화감독........

이름만 대면 알만한 우리 시대 멋진 열혈 여성들이 자신에게, 아니 그때 그 시절의 자신들처럼 절망과 시련 속에서도 꿈을 좇아 달리는 젊은 세대를 위한 편지로 사랑과 격려를 보내고 있는 이 책. 감동 받은 그대로 우리 젊은이들에게 이야기해주고싶다.

 

책 속 한 구절 :

그래서 나는 말하고 싶다.

인생을 바꾸고 싶어하는 모든 이에게.

현재 자신의 모습을 통해 희망의 근거를 만들라고.

자신감은 필요할 때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니야.

작은 것, 사소한 것 하나라도 최선을 다해서 성취해 냈을 때

비로소 가질 수 있지.

나를 믿을 수 있는 근거, 희망의 데이터가 차곡차곡 쌓였을 때

우리는 인생의 갈림길에서 지혜로운 선택을 할 수 있어.

그리고 그 길을 끝까지 갈 수 있는 힘 역시 기를 수 있다고 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