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을 키워주는 즐깨감 수학일기 와이즈만 영재학습법
서지원 지음, 우지현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3학년 2학기가 시작되기 전 예습을 시켜보겠노라 거창하게 문제집을 펼쳐들었더니 불과 두어달 전보다 수학 교과서의 내용이 훨씬 수준 있어 보인다.

초등 4학년부터는 초등 공부가 거의 본격적으로 시작된다는 선배엄마들의 말에 마음이 무거운데 3학년 2학기 수학도 그리 만만해보이지는 않는다.

한 학년의 수준이 높아지는 것 정도가 아니라는데 아이가 지금처럼 수학을 어려워하거나 두려워하지 않고 즐겁게 공부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

수학 일기. 말일기나 관찰 일기, 탐험 일기 등은 들어보았어도 수학 일기라는 말은 처음 들어본다.

수학적인 내용을 말로 풀어 그날 그날 공부한 것을 쓴다는 것일까?

보통 일기와 수학 일기는 어떻게 다른 걸까?

수학 일기는 자신의 생활을 중심으로 쓰는 것이 아니라 수학에 관한 동화책을 읽고 쓰거나 수학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쓰거나 수학에 얽힌 상식을 쓰는 등의 일기를 말하는데 단순히 문제를 푸는 차원을 넘어서 스스로 원리를 깨치고 정리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수와 연산이나 도형 등 수학의 여러 분야에 다 적용할 수도 있고 제목에서부터 결론 쓰는 법까지 조각 내어 잘 설명해놓았다. 또한 기록 일기나 마인드맵 일기, 시 일기, 추리 일기, 탐구 일기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학 일기를 쓰는 방법을 소개하고, 직접 초등학생이 쓴 예시도 담아놓고 있어 좋은 길잡이가 된다.

막연히 수학에 관한 일을 쓰겠거니 했던 것이 직접 들여다보니 더 선명해지고 우리도 이렇게 해보아야겠단 생각이 든다.

수학. 무조건 많이 푸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다.

생각하고 정리하고 풀고 모으고. 창의 수학이 바로 이런 것이구나 깨닫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