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기스깐 학습법 - 행복한 아이를 만드는
조영만 지음 / 예나루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칭기스깐 학습법

 

처음 제목을 보고는 유목민들의 후예들이 징기스칸이 전수한 교육 방법이나 철학을 따르는 이야기인 줄 알았다. 탈무드에서 배우는 것처럼 배울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읽으면서 바로 깨달았던 것이 이 책에서 말하는 칭기스깐이란 칭찬하기, 기다려주기, 스스로 하게 하기, 깐깐하게 하기이다.

안 그래도 공부해야겠다고는 생각하고 부담감을 가지고 있는 아이에게 계속 공부해라, 공부해라 하면 반감이 일어나는 것처럼 공부를 해야겠구나 하는 학습동기는 불어넣어주되 아이를 믿고 기다리며 칭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공부방법이라는 것이다.

여타의 다른 학습법과 중요한 이야기는 비슷비슷했지만 워낙 좋은 이야기들이어서 같은 이야기가 나오는데 또 그 이야기이네가 아니라 더 새겨지고 와 닿는 것이었다.

국내외 부러운 엄친딸, 엄친아들을 키운 어머니들의 사례는 이야기에 대한 더 좋은 본보기가 되어 나도 이런 점을 보고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례들도 워낙 다양했지만 의미 없이 일단 보내는 것에 안심을 하는 학원 돌리기는 통하지 않는다는 것과 아이의 소질을 계발하기 위해 엄마 아빠가 함께 노력하고 서두르지 않고 조급해하지 않으며 아이 스스로 할 때까지 기다려주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맘샘표 이야기 역시 내게는 큰 도움들이 되는 이야기였고 아이의 공부를 위한 외적, 내적 환경과 '나 전달법'으로 아이와 대화하는 법, 플라시보 혹은 피그말리온 효과와 실패를 딛고 일어설 수 있도록 아이를 격려하는 법, 독서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보통 한 권의 책을 읽는데 하루를 넘기지 않는 편인데 참 유익하고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이어서 이 책은 근 사나흘 걸려 천천히 기억하려 애쓰며 읽었던 책이다.

아이가 제 길을 잘 찾아 스스로 갈 수 있도록 부모로서 해야 할 일을 일러주는 책.

아이를 둔 부모라면 꼭 한 번 읽어야 할 책이 아닌가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