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첫 번째 선생님 - 1등을 강요하는 대신 방법을 알려줘라
전상희 지음 / 맘에드림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엄마는 첫번째 선생님

 

공부가 왜 즐거워? 힘들고 괴로운데. 하기 싫은데......

공부하는 습관을 들여 주고 하라고 굳이 되풀이해서 말하지 않아도 스스로 알아서 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 엄마의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아이는 엄마는 날마다 공부하라는 소리만 해 하며 작은 저항의 손짓을 한다.

아, 이래서 공부를 해야 하는 거구나. 또는 스스로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공부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꼭 필요한 거라는 걸 알려주고 싶은데 그것도 마음만 바쁘게 앞서갈 뿐 마음처럼 참 쉽지가 않다.

그래서 골라 읽게 된 책이 엄마는 첫 번째 선생님이다. 시중에 나와 있는 자기주도 학습과 학습 방법에 관한 책들을 몇 권 째 읽고 있는 중인데 가장 중요하고 알아야 하는 이야기들은 어느 책 할 것 없이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칭찬과 격려에 관한 이야기, ‘너’로 시작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나’로 시작하는 나 화법, 적절한 공부 환경과 성취감을 느끼게 하고 학습 동기를 갖게 하는 것, 정말 중요하고 꾸준히 노력하며 실제로 실천했을 때 그 결과를 보답으로 받을 수 있는 이야기들이 많았다.

학습 방법과 관련된 책 들 중 이 책에서 볼 수 있는 특징으로 진로와 관계된 NIE 활동이 특별했고, 학습 동기와 관련 되는 꿈 이야기와 직업 탐방에 관한 이야기도 특색 있었다.

소설처럼 술술 단번에 읽히는 책은 아니지만 충분히 가치 있고 귀담아 듣고 기억해야 할 내용들이 많아 읽는데 좀 걸리긴 했지만 정말 정성들여 읽고 두 번 반복해서 읽었던 책이다.

아이의 부족한 행동과 활용할 수 있거나 도움이 되는 사례와 시험이나 방학 중 공부하는 방법, 코넬 노트법과 같은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노트 필기법 등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은 알찬 책이었다.

학습지나 학원을 보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지만 이 책을 읽고 느낀 점은 아이가 제 길을 찾아 스스로 갈 수 있도록 방향을 안내하고 갈 수 있는 힘을 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라는 것이다.

좋은 책은 읽고 주위 사람들에게 권해주고 싶고 이야기 해주고 싶다.

이런 마음을 담아 읽은 후의 이야기를 길게 적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