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술한자 부수 200 - 한자능력검정시험 대비
박두수 지음 / 중앙에듀북스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술술 부수한자 200

 

과학적이면서도 배우기 쉽고 훌륭한 우리 한글이 있지마는 한글 창제 이전에는 어쩔 수 없이 한자를 빌려 써야 했던 시절이 있었다. 그 시절 우리 선조들의 지혜와 사상이 담긴 글이 한자로 쓰여졌다고 해서 그걸 우리 문화가 아니라고 무시할 수는 없는 일이다. 한자를 배우고 쓴다고 해서 한글이 밀려나거나 뒤지는 것은 결코 아니요, 오히려 어휘력이 늘어 의사소통 및 사고를 확장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한때 한자 열풍이 불어 한자 급수 시험이 유행-지금도 유행이긴 하지만-했을 때 우리 아이도 한 번 해보겠다며 용감하게 덤벼든 적이 있다. 지금보다 어릴 때여서 어휘력도 딸리고 외우고 쓰는 게 어려워 힘겹게 공부했는데 낮은 급수는 금방 따더니 급수가 높아질수록 힘들어 해서 중간에 멈추게 되었다.  지금도 다시 시작해보자고 하지만 무작정 많은 자수의 한자를 외우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인데다 학교 공부도 바빠 자꾸 뒤로 미루게 되었다.

어떻게 하면 아이의 성취욕을 부추겨 한자 공부를 좀 더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을까가 엄마에게 주어진 고민이었다.

그러다 부수로 한자를 배우면 좀 더 쉽게 배울 수 있지 않을까 하다가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일단 책이 자그마해서 들고 다니며 보기도 간편하고 부수의 위치를 글자가 놓이는 위치에 따라 8가지로 구분하고 관련되는 한자들을 엮어 하나를 외워 떠올리면 줄줄이 익힐 수 있는 점이 큰 장점 같아 보였다.

또한 부수 일람표와 종합연습 등 한자를 쉽게 익히는 법을 알려주고 있어 유익했다.

단번에 처음부터 끝까지 다 보아지는 책은 아니지만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보고 익힌다면 무작정 외우기 전법으로 나가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일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걷다가 잠시 멈춘 한자 공부에 다시 활기를 불어 넣어주는 책이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