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를 위한 감정코칭 - 존 가트맨.최성애 박사의
존 가트맨.최성애.조벽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감정 코칭

 

아이들을 데리고 놀이터에 나가면 또래 엄마들도 보이지만 나이 지긋한 어른들이 산책 겸 해서 나온 경우도 많다.

체력이 딸리는 엄마는 아이들을 따라잡지 못해 이제 그만 좀 집에 들어갔으면 좋겠다, 이제는 좀 조용히 앉아서 놀았으면 좋겠다라는 생각만 드는데 나이드신 분들은 한결같은 이야기로 저 때가 제일 좋지, 내가 다시 아이를 키운다면 정말 신나게 놀아줄텐데, 더 많이 안아주고 더 많이 아이들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주었을텐데 하는 이야기를 한다.

들으면서 순간 나도 나중에 이런 이야기를 하게 되는 것이 아닐까 하고 아이를 다시 돌아보게 된다.

아이가 울 때 왜 우는지 다그치기에 급급하거나 달래도 계속 울어 그만 못 참고 버럭 화부터내는 일이 다반사였다.

존 가트맨, 최성애 박사의 내 아이를 위한 감정코칭을 읽으면서 나의 육아방식이, 양육태도를 다시 짚어보게 되었다.

아, 이럴 땐 이렇게 했어야 했구나 하는 사례들도 많았고, 진작 읽었어야 했는데 하는 생각을 많이 했다.

이 책은 정말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꼭 읽어보아야 할 책이라고 강력히 이야기 하고싶다.

부모의 감정 코칭이 아이의 정서지능을 높여 아이큐와 함께 공부를 잘 하게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내 아이가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하기 위해.

초등 1학년 때 ADHD 진단과 함께 아이 반응의 폭이 크고 극도의 격한 감정을 자주 내보여 정신과 치료 상담을 권유받았다는 사례와 절망의 슬픔 속에서 마지막으로 선택한 감정 코칭이 이루어져 아이의 정서가 안정되고 행복한 생활을 누리게 되었다는 이야기는 감동적이기까지 했다.

그 외에 일상 생활 속에서 쉽게 일어날 수 있는 사례들- 치과에서 치료 받는 게 무서워 오랫동안 우는 아이를 감정 코칭으로 달래고 스스로 치료받아야겠다 생각하게 하는 경우 등-도 많았고 읽으면서 아, 이 경우엔 이렇게 감정코칭 해야 하는거였구나 앞으로는 나도 이렇게 해야겠다 생각했다.

감정 코칭은 아이의 사소한 감정 변화도 놓치지 않으며 아이의 말을 그대로 따라하는 등의 기법으로 아이의 마음에 귀를 기울이고 그 감정을 받아주되 행동에는 제한을 두고 아이의 독립성을 존중하며 스스로 해결 방법을 찾도록 하는 것이다.

책을 읽으며 우리 아이들에게 바로 적용해 보았는데 확실히 효과는 있었다.

문제는 아직 엄마가 완전히 익숙해지지 않아 일관되게 감정 코칭의 방법을 적용하지 못하고 버럭 화를 내기도 한다는 점.

한 권의 책을 읽고 단번에 확 바뀌었다고는 말하지 못하겠지만 분명 내게도 아이에게도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확인했고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해나갈 것이다.

두 번째 읽고 있는 이 책,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꼭 읽어야 할 책이라 많은 이들에게 소개해주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