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샌님 정약전과 바다 탐험대 1 - 검은섬 대소동 웅진책마을
김해등 지음, 이경석 그림 / 웅진주니어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서울 샌님 정약전과 바다 탐험대

 

으허헝! 이야기에 빠져서 이게 1권이라는 걸 잊어버렸다.

어찌나 재미있던지 혼자 큭큭거리고 웃다가 깔깔거리고 웃다가 마지막 장을 넘기고서야 이야기가 뚝 끊어져 2권이 있는 줄 알게 된거다.

물고기 박사로 유명한 정약전.

그 형제들의 이야기는 역사 속에서 큰 줄기의 하나로 흘러가고 있다.

물론 이 책에서도 제일 끝부분에 역사적 사실을 알려주는 부분이 있지만 이야기는 읽는 주독자층이 초등 아이들의 입맛에 딱 맞게 맞춰져 생생하게 흥미진진하게 그려지고 있다.

검은섬 흑산도에 덩치 크고 높은 벼슬을 했다는 정좌랑이 풍랑을 맞아 죄인을 끌고 오는 아전들을 살려서 섬에 닿는 것으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발 빠른 곰보를 활용해 정좌랑을 감시하는 얍삭한 염별장과 바다에 관해 모를게 없을 것 같은 빠꼼이 영감과 순박한 섬 사람들과 이야기에 빠진 어른들이 이야기를 듣기 위해 아이들을 정좌랑네로 보내 글을 배우게 하는 이야기가 정말 재미있게 펼쳐져 있다.

읽으면서 느낀 점은 정좌랑이 생각하는 것처럼 책에서만 배우는 지식이 전부가 아니라 직접 보고 느끼고 깨치는 것도 중요한 학습이라는 것이다.

더불어 막 시작되는 물고기에 대한 연구 내용과 몽돌이네 아버지에게 보낸 표주박 편지가 잘 도착했을까 무척 궁금하고,

파람이와 몽돌이, 창해가 정좌랑에게서 배워 어떻게 변모해갈지, 이들이 어떤 이야기를 전개해갈지 궁금하다.

육손이가 멸치 수를 못 세 우는 장면에서 큰 웃음이 터졌고, 군데군데 재미나는 부분이 많아 참 즐겁게 읽었다.

이야기에 빠져들어 시간 가는 줄도 몰랐던  내가 이야기 끝부분에 나오는, 마치 그물 속으로 날아드는 날치같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후회하지 않을 책, 참 재미있고 유익하다.

2권을 얼른 보아야겠다. ㅋ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