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독하게 공부하고 한 번에 붙어라 - 단기 합격의 기술
조소쿠 다로 지음, 김정환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독하게 공부하고 한번에 붙어라
공부하는 아이를 둔 부모이기에 더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된 책이다.
그런데 읽으면서 옛날 학창시절 생각도 떠오르고 다시 그때로 돌아간다면 정말 열심히 할텐데 하는 마음이 슬며시 고개를 든다.
그땐 그 시기가 그렇게나 빨리 지나갔으면 하고 바랬었는데...
1년간 7개 시험 합격 신화의 주인공인 저자는 각종 고시와 자격시험의 합격비결은 하나로 통한다고 말한다.
열심히 하노라고 했는데 매번 시험에 떨어지는 사람과 한 번에 바로 붙는 사람, 그 차이는 무엇일까?
궁금하기도 하고 저자에 대한 호기심과 그 노하우를 얻고싶다는 생각이 간절했다.
많은 수험생을 상대하며 그들을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분석한 결과 단기에 합격하는 수험생들의 공통된 특성으로 쿨앤핫형이라고 지칭했다.
'냉정하면서도 열정적인' 그들은 자신에 대해 냉정하게 판단하고 뜨겁게 공부한다.
공부 습관을 들이기 위해 왜가 아니라 어떻게를 생각하고 꿈을 이룬 이들의 공통점처럼 바라는 결과를 머릿속에 그리며 마법의 주문을 왼다.
현실적인 전략으로 시험에 중요한 순서로 공략하며 계획도 현실적으로 실현가능한 계획을 세운다.
풀 수 있는 문제와 풀 수 없는 문제를 구분하고 공부 자체를 즐긴다.
막연히 잘 될 거야가 아니라 철저한 냉정과 이성으로 자신을 분석하고 그 기반위에 계획을 세운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부분도 들어 있었지만 현실을 기반으로 점수를 예측하며
직소 퍼즐 맞추는 요령으로 계획을 짜고 의욕적이고 열정적으로, 무엇보다 즐거운 마음으로 공부한다는 것이 그 성공의 비결이 아닐까 생각해보았다.
읽는 이가 읽고 그냥 덮지 않고 직접 자신의 기반 위에서 틀을 짜보며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이끄는 점도 마음에 들었다.
읽고 있으니 자꾸 공부가 하고싶어진다.
공부는 평생공부라고 하지만 정말 다시 돌아갈 수 있다면 더 열심히 할텐데 하는 생각과 함께.
익힌 전략과 기술, 이제 한창 펜들고 자신과의 싸움에 열정적으로 뛰어들 우리 아이에게 그 기술을 전해주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