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돈 관리 - 돈 걱정 없이 살고 싶은 당신을 위한
고득성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마법의 돈 관리
 

젊은 시절 직장을 가졌을 때에는 일단 들어오는 고정적인 월수입이 있으니 그 안에서 쓰면 되고 뒷일을 크게 걱정하지 않았다.

아니, 걱정하지 않았다기보다 아무 생각없었다는 것이 더 맞는 표현이겠다.

막연히 가지는 긍정적인 생각은 다른 이들이 보기에 활기차고 밝게는 보이지만 그것이 오히려 위험할 수 있음을 깨닫는다.

뚜렷한 대안과 계획없이 하루 하루 그 아까운 젊은 시간을 허비하는 것이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지 지금에야 깨달은 것이다.

 

마법의 돈 관리. 재테크의 중요성을 늦게 깨닫고 한 권 두 권 잡고 읽기 시작하면서 나도 모르게 가슴이 뛰고 나도 할 수 있겠다, 지금부터라도 늦지 않았다 라는 생각을 가지곤 했었다.

그런데 이 책은 긍정적인 생각도 좋지만 지금 현재의 구체적인 자산 점검과 10년 뒤 20년 뒤의 계획으로 현재의 하루를 어떻게 실천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한다.

책을 읽으면서 어떻게 해야겠다 나도 달라져야겠다고는 생각이 드는데 사실 구체적으로 드러난 예시를 지금의 모습과 비교할수록 마음이 무거워진다.

 

내게 지금 목돈이 생긴다면 어떻게 어디에 투자를 해서 단기적으로 장기적으로 조금이라도 더 나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까 하는 궁리도 해보았지만

재정의 밑그림을 그려 가족과 생활을 위한 안정 자산과 하고픈 일에 대한 투자를 위한 자유 자산을 생각해보지는 않았다.

단지 자유 자산을 부를 이루기 위한 목표 중 큰 그림으로 잡고 노력하고 실천하면 나아지지 않을까 막연히 생각했을뿐.

더 많은 수입을 가지고도 어떻게 쓰느냐, 빚이 있느냐에 따라 더 적은 수입을 가지고 지출을 줄이고 저축을 늘여 10년 뒤 크게 달라진 두 가지 상황에 따른 결과는 그냥 듣는 것보다 충격이 컸다.

 

복리의 원리를 이용해 복리자산을 키우며 돈에서 자유로운 사람이 될 것인가, 아니면 역복리에 파묻혀 평생 복리 부채를 갚으며 돈의 노예로 살 것인가? 당신의 선택에 달려있다.

이 책은 주식 어디에 펀드 어떤 곳에 투자하면 얼마만큼의 수익을 얻을 수 있고 하는 재테크 서적과는 다르다.

예비자산, 보장자산, 집 자산, 은퇴자산, 투자 자산의 5대 자산으로 가족의 생계를 위해 필요한 자산과 앞으로의 생활과 바람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자산으로 나누어 재정의 밑그림을 그려 그에 맞게 실천할 수 있도록 조언한다.

 

행복한 노후를 위해,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재정의 밑그림을 그리고 실천해 나가야할지 스스로 생각하고 계획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다.

인생의 모든 일에 올바른 선택을 해야 후회없는 결과를 얻을 수 있듯이 자신의 꿈을 돈과 제대로 연결해야 훌륭한 재정 상태를 얻을 수 있다.

좋은 차를 보면 갖고싶고, 좋은 옷을 보면 입고싶고, 아이들의 교육에도 아낌없이 투자하고픈 마음이야 누구나 같지 않을까.

하지만 지금 당장의 쇼핑의 유혹보다 안정적이고 나은 삶을 위해 지금 내가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하게 한다.

저자가 말하고 있는 5대 자산의 밑그림은 빚이 없는 상태에서 더 활력을 가할 수 있다. 따라서 빚 상환에 대해서도 조언을 해주는데 쉽게 들을 수 있는 조언이 아니었기에 내게는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전문가가 아니라도 스스로 개개인의 상태를 점검하고 재정 밑그림을 그릴 수 있는 책이다.

 

인상깊은 구절 : 길게 보고 지출하고 투자하는 사람은 적은 자원을 가지고도 원하는 바를 성취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