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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드 박사의 초등영어 학습법 - 미국식 커리큘럼으로 배우는
정효경 지음 / 마리북스 / 200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하버드 박사의 초등영어 학습법
우리말을 채 배우기도 전부터 영어 동요 시디를 들려주고 영어 유치원을 보내기도 한다.
갈수록 영어 교육이 강화되고 영어에 대한 중요성은 부모들에게 압박감으로 아이들에게로 고스란히 전해진다.
정말 영어 재미있게 즐겁게 배우고 익히고 활용할 수는 없을까?
실력있는 엄마 선생님은 아니지만 내 아이이니까 못 하든 잘 하든 부끄러움도 없이 그래도 펼쳐놓고 자신있게 진행해본다.
그러면서도 잘 하고 있는 걸까 하며 불안하기도 하고, 엄친아 누구가 어떻다더라는 소릴 들으면 우리도 잘하는 학원 어디를 섭외해보아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절로 든다.
엄마표 홈스쿨링으로 직접 아이를 가르치든 학원이나 학습지 선생님에게 맡기든 과연 영어 교육의 올바른 흐름이 어떠해야 하는지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무조건 보내는 것은 많은 차이를 가져온다.
하버드박사의 초등 영어 학습법에서는 영어 학습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로 '몰입'과 '적성'을 강조하는데
그 몰입은 우리가 생각하는 몰입과 의미가 달랐다.
단기간에 강력한 굴착기로 우물을 파는 것처럼 지독하게 영어의 우물 속으로 등을 떠미는 게 몰입이 아니라,
하루에 일정 시간 이상을 영어에 꾸준히 오랫동안 노출시키는 것이 몰입이라는 것이다.
아이의 개성과 성향에 맞추어 학습 방법을 정해야 하는데 그것을 MI 영어학습법이라고 하는데
이 몰입과 적성으로 영어 교육을 하면 특목고도 엘리스 코스 진학도 문제 없다고 저자는 자신있게 이야기한다.
부모의 자녀 양육태도 점검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부터 초등까지 효과적인 영어 학습을 위한 이런 저런 아낌없는 조언들을 쏟아붓는데
학년별로도 접근하여 밑줄 긋고 외워놓고도싶고 당장이라도 달려들어 실천하고픈 조언들도 많았다.
다중지능 학습법으로 영어와 지능개발을 동시에 잡을 수 있다는 말에 귀가 솔깃하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천편일률적인 학습방법이 아니라 아이의 성향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골고루 일러주는 것이 다른 책과 차별성을 지니고 있었다.
이렇게 좋은 책을 읽었어도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 없으리라.
일단 먼저 와 닿는대로 작은 것, 내가 할 수 있는 것부터 해나가며 바꾸어 가야겠다.
가장 큰 깨달음은 영어는 절대 단기간에 독하게만 해서 뚫을 수 없다는 것!
느린 걸음이라도 꾸준히 열심히 간다면 귀도 뚫리고 입도 열리리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