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 걱정 없는 우리집 플래너 - 돈 걱정 없는 우리집 실천편
김의수 지음 / 비전과리더십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돈 걱정 없는 우리집 플래너
매년 새해를 얼마 앞둔 마지막 달에는 새해에는 꼭! 하며 가계부를 구한다.
굳은 결심으로 다짐해보건만 몇 달을 넘기지 못하고 흐지부지...
처음에는 얼마나 꼼꼼하게 일일이 영수증까지 붙여가며 썼는데 한 달쯤 지나면 슬슬 잔잔한 것은 빼먹고,
나중에는 몇일을 빼먹고 몰아쓰다가 잊어버린 걸 기억해내려 애쓰다가 나중엔 그만 흐지부지...
그런데 나 말고도 나같은 이가 많았나보다.
돈 걱정 없는 우리집 실천편으로 플래너가 나왔는데 빨간색 띠지에 자신있게 내놓은 문구가 눈에 크게 들어온다.
가계부, 한두 달 쓰다가 말기를 몇 년째?
재미있게 연말까지 거침없이 쓸 수 있는 가계부!
정말 그랬으면 좋겠다. 이번에는 부디..
남편 월급 분명히 잘 받았는데 몇일을 못 가 다 어디로 가버렸는지 흔적도 없고
갑자기 목돈이라도 내놓아야 할 행사가 생기면 그야말로 대략난감.
가계부 보자고 하면 가슴부터 뛴다. 분명 쓸 데에 썼는데 어디에 썼는지 기억은 안 나고 돈은 흔적도 없고.
으매 기죽어! 쓰리랑부부의 안주인마냥 말이 없어진다.
이젠 정말 자신있게 가슴 딱 펴고 내놓아야지.
안을 펼쳐보니 굉장히 단순하다. 나가는 돈, 들어온 돈, 카드, 한 주일 씀씀이가 한 눈에 보이게 가장자리에 쓸 수 있는 칸이 있고,
경제 상식이나 읽으면 피가 되고 살이 될 이야기들이 코너마다 채워져있다.
한 달 뒤 꾸준히 기록한 뒤 매달 점검을 해보리라.
가계부 항목이 단순해서 참 좋다. 가계부 쓰기 어려워 하는 이들의 공통점이 너무 세부 항목으로 나눠진 부분에 부담이 크다는 것.
중간 중간 알뜰살뜰 재테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참 많이 생각하고 느끼게 했다.
매달 끝없는 할부 인생. 카드 없이도 살 수 있다는 말 기억하리라. 무이자 할부도 빚임을 잊지말고 돈없으면 사지말자 다짐해본다.
가계부 달인, 정말 될 수 있을까?
수많은 실패를 거듭했기에 사실 100% 자신이 있지는 않다.
하지만 정말 손 닿는 곳 가까이에 두고 한두 달 써 왔다면 서너 달로, 6개월로 그렇게 이어보리라.
단순한 금전출납부가 아닌 우리 가족의 꿈을 키워가는 행복설계서가 되어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