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기주도학습 만점 공부법 - 전교 1등 공부 습관을 만드는 ㅣ 만점 공부법 4
정철희 지음 / 행복한나무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자기주도학습 만점공부법
전교 1등 공부습관을 만드는 만점공부법을 알려주는 책.
제목부터 솔깃했다.
아이가 아직 저학년이어서 알림장을 매일 같이 챙기고 숙제 하는 것 봐주고,
따로 학원이나 학습지 도움 없이 매일 엄마와 같이 공부하고 책읽고 하고 있는데
앞으로 점점 배우는 교과목의 내용이 깊이 있어지고 어려워지면 그땐 내 손으로 직접 봐주기도 어려울 것이다.
그때에는 학원을 보내겠다가 아니라 그때에는 저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닦아주고싶다.
우선 공부에 재미를 붙이고 스스로 꾸준히 해나갈 수 있도록 공부 습관을 붙여주고싶은데
어찌할까 방법은 뚜렷하지 않고 마음만 매번 앞섰다.
그냥 매일 조금씩이라도 하자고만 생각했는데 어떤 날은 이러다 엄마와 하는 것에 길들여져 엄마 없으면 못 하는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자기주도학습!
정말 바라는 것은 이것이다.
어떻게 이렇게 만들어줄 수 있을까.
아니 어떻게 이렇게 유도할 수 있을까.
전교 1등들은 어떻게 공부하나 하는 것도 궁금했지만 내가 이 책을 읽은 궁극적인 이유는 바로 이것이었다.
공부에 대한 마음자세부터 바꿔서 해라 해서 하는 공부가 아니라 해야겠다고 스스로 능동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하는 데에도 부모의 역할이 크다고 한다.
따뜻하고 일관성 있는 대화로 아이의 마음을 열고 아이를 잘 관찰하여 내 아이가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고 적극적인 반응을 보일 것.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말고,
시간관리하는 법을 알게 하고,
자신의 목표를 뚜렷이 알 수 있도록 글을 써보게 하는 것,
책 속 이야기는 어렵지 않았다.
아이 스스로도 읽으면서 이래야겠다라고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부분도 있었고
공부할 수 있는 환경과 부모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부분도 많았다.
아이의 시험불안에 대처하는 법 등 실질적으로 알아두면 좋을 부분도 있었고.
읽고 가장 기억에 남았던 것은 자아개념이다.
매일 안해야지 하면서도 야단 많이 쳤는데...
자아개념이 아이의 행복한 마음을 만드는 데에도 기여를 할 뿐만 아니라 성적향상에도 관계가 있다니!
그냥 혼자서도 잘하는 특별한 아이들도 있겠지만 공부 잘하는 아이들 뒤에 그 부모가 있음을 다시 깨닫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