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원이 황금알을 낳는 경제 이야기 - 올바른 경제개념을 심어주는 어린이 경제 ㅣ 풀과바람 지식나무 13
김남길 글, 심차섭 그림 / 풀과바람(영교출판)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10원이 황금알을 낳는 경제 이야기
단순히 돈을 많이 벌고 모으는 방법만이 아니라 돈을 바르게 잘 쓸 줄 아는 방법도 이야기해주고싶었다.
경제적인 지식이 별로 없는 엄마이기에 함께 나누어야 할 이야기는 가치적인 개념을 떠나 원론적인 이야기에 접어들면 그만 어려워진다.
가계, 정부, 기업.... 학교 때 배웠던 지식들은 용어 정도나 남아있을까 나이 들면서 왜 동네 엄마들이 재테크 재테크 하는지 늦게 깨달으며 경제지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알아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기를 쓰며 읽어도 어떨 땐 어려운 책을 만나 더 마음이 무거워지기도 했다.
이 책은 베스트셀러였던 <10원으로 배우는 경제 이야기>에 이어 좀 더 깊이 있는 경제 용어와 오늘날 우리가 알아야 할 주제들로 엮고, 도전 골든벨도 실어 아이들이 읽으며 경제 지식을 얻기에 유익하고 즐거운 책이다.
예전 조상들이 가난을 자식들에게 대물림해주고싶어하지 않는 마음처럼 경제적 지식이 얕고 해박하지 못해 소문만 듣고 주식투자해서 손실을 보고 빚을 지고 이자 갚아나가기에도 허덕이고 하지 않도록 탄탄한 경제 지식과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고싶었다.
이 책에서는 경제가 뭐에요?라는 경제의 기본 개념과 경제 원리, 돈의 가치와 물가, 부가가치와 돈으로 할 수 있는 일 등 기본적인 지식에서부터 출발해서 좀 더 깊이 있게 경제 지식으로 연결해 알려주고 있어 초등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잘 사는 나라와 못 사는 나라, 계급과 계층, 내가 나의 가치를 올리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할지 지식과 함께 생각할 거리도 같이 주는 책이었다.
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 만큼 생각한다고 했다.
아이들에게 통장 하나씩은 쥐어주었을텐데 이 책도 한 권씩 쥐어주면 더 좋을 것이다.
단순히 모으고 저축하는 것 이외에 경제에 관한 보다 고르고 너른 시각을 지닐 수 있을테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