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원리 Cook Cook! 맛있는 과학교과서 03 : 지구과학 - 맛있는 공부 010
박지은 지음, 박연옥 그림 / 청년사 / 2009년 4월
평점 :
품절
맛있는 과학교과서-03 지구과학
지구과학은 과학의 여러 분야 중에서도 꽤 외울 내용이 많은 학문이다.
이해하고 외워야 할 것을 일단 외우기부터 해서였는지 그 내용의 까다로움과 머릿 속에 집어넣어야 할 지식의 양이 결코 만만하지 않았었는데 이렇게 원리를 깨치면서 읽게 되니 그 시절 그때 읽었더라면 좋았었 것을 하는 생각이 든다.
아마도 추측건대 시험에 쫓기지 않고 편안한 마음으로 읽어서 한결 그렇기도 할 것이다.
이 책은 시험대비를 위해 미리 읽어두어도 좋겠지만 우선은 여유로운 마음으로 천천히 그 맛을 음미하며 읽으면 더욱 좋겠다.
지구의 겉모습과 일기현상, 지구의 역사와 화산, 대륙의 이동, 대기층 밖의 세상을 분야별로 나누어 담고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과 과정의 내용을 쏙쏙 뽑아 관련 단원의 핵심내용을 담고 있는데 대화체로 이야기가 서술되어 친근하고 편한 느낌으로 읽을 수 있었다.
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페이지 가장자리에 작은 글씨로 개념이해를 돕는 설명이 달려 있었고 읽으면서 알게 된 원리를 머릿 속으로만 그려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직접 실험해보며 눈으로 확인해볼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우리 아이는 맛있는 실험, 이 코너를 가장 좋아했다.
준비물이나 과정이 간단하고 실험 내용이 읽은 책의 내용과 관련이 있어 내가 따로 더 설명하거나 덧붙여줄 필요도 없었다.
아이가 먼저 해보자고 요청해왔고 함께 읽고 집에 있는 재료들로 금방 해보면서 결과를 볼 수 있으니 그냥 읽기만 하는 것보다 훨씬 읽은 내용이 직접적으로 다가오고 강한 인상을 남겼나보다.
아직 다 해보지는 않았는데 골라서 해본 몇 실험의 이야기를 몇일을 두고 이야기를 내내 했으니.
학교 다닐 때 배우고 익혔는데 희미하게 남았던 기억들의 조각들을 선명히 떠올릴 수 있었는데 그런 과정에서 이 책이 참 잘 만들어진 책이라는 생각이 더욱 뚜렷해졌다.
전에 다녀온 공룡 엑스포에서 보았던 화석의 이야기와 함께 책 속 화석 이야기와 지구의 역사 이야기도 신나게 하고 체험학습 했던 것도 함께 연결해 탄탄하게 지식을 엮을 수 있었다.
그리고 아이가 많은 관심을 보이는 행성 이야기.
역시 빠뜨리지 않고 먼저 찾아 보는 모습에 이 책을 보여주길 참 잘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