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이와 생각아저씨가 함께하는 어린이 경제논술
이석진 지음 / 이담북스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 경제 논술

 

지인에게서 전화가 왔다. 어디에서 nie강좌가 있는데 같이 가지 않겠느냐고.

거리가 있어 큰아이와 둘째가 오기 전에 돌아오기 어려울 것 같아 망설이다 아쉬워하며 집에서 책으로 배우겠노라 답을 해주었다.

요즘은 아이들의 학교 방과후 수업으로도 독서논술이 유행이고, 따로 사설 기관에서도 독서논술을 가르친다고 한다.

한창 커가는 시기에 세상을 보는 올바른 시각을 갖추고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생각을 키우는 일은 참 중요하다.

단순히 논술고사를 대비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인생을 보다 슬기롭게 살아가기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라 생각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책을 읽고 생각하고 자신의 입장을 밝힐 수 있겠으나 특히 경제적 지식과 흐름, 가치관을 얻고 관련 생각을 정리하는 일도 중요하다.

한경이와 생각아저씨가 함께 하는 어린이 경제 논술은 한 손에 들어올만큼 자그마한 크기에 아이들이 쉽게 이해하고 생각할 수 있도록 경제원리와 지식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서술하고 있다.

더불어 함께 생각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여 어린이 경제 논술 책으로 훌륭하다.

주위에서 일어남직한 사건들을 예화로 들려주고 핵심원리를 따로 개념정리하여 알려준 뒤에 생각할 거리를 문제로 제시하여 스스로 써볼 수 있는 코너를 마련하고 있다.

가령 세금을 내기 싫어하는 사람들의  예를 이야기로 꾸며 재미있게 들려주고, 직접세와 간접세, 누진세의 개념을 간단히 알려준다. 그리고 왜 세금을 내야 하는지, 누진세를 내야 한다는 택시 기사와 누구나 똑같은 비율로 세금을 내야 한다고 주장하는 규태 엄마의 생각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써보게 한다.

이렇듯 간단히 읽으면서 스스로 생각하고 정리하여 글을 쓰는 동안 경제적 지식은 물론 생각주머니도 키울 수 있고 바람직한 가치관도 세울 수 있다.

자그마한 책 한 권이 만드는 생각의 힘은 그 크기를 잴 수 없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