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대한 파라오 람세스 2세 ㅣ 시공 만화 디스커버리 3
김희석 글.그림, 정규영 감수 / 시공사 / 2008년 6월
평점 :
품절
그와 같은 전성기는 그 후의 파라오에게는 다시는 찾아오지 않았다...
위대한 파라오 람세스 2세, 그의 역사를 이렇게 한 문장으로 압축할 수 있었다.
이 책을 읽고.
투탕카멘왕과 더불어 이집트 파라오 역사상 가장 유명한 왕들 중 하나였지만 일찍 죽은 투탄카멘왕에 비해 엄청난 천수를 누리며 살았고 재위 기간 중 멤피스, 룩소르, 아부심벨에 이르기까지 제국의 영토를 확장했다.
우리의 가치관과는 다른 개념을 지녔기에 딸을 아내로 맞는 등의 근친혼도 이루어졌다. 정략결혼의 왕비들과 기존의 정식 왕비들과 수많은 하렘 사이에 100명에 달하는 자손들이 번창했음도 그의 왕권이 얼마나 위대했는지를 보여준다.
사수대장이자 기병대사령관, 국새상서, 왕실마부, 외국에 대한 왕의 사신, 왕실 서기, 왕립군사령관, 사제의 우두머리, 상하 이집트 왕의 대리자, 나일강 하구 책임사령관, 수도 총독의 신분이던 파라메수가 람세스 1세로서 파라오가 되고 그의 아들인 세티 1세가 뒤를 이었다.
어린 시절부터 파라오 후계자로 선택된 람세스 2세는 귀한 보살핌을 받으며 태양신 라의 아들로서 권위를 이집트 땅에 실현하기 위한 철저한 준비를 마쳤다.
람세스 2세는 이집트와 자히 사이의 국경에 새로운 피람세스를 세우고 누비아에는 많은 신전과 이집트 행정관을 건설하여 황제로서의 뜻을 세우고 자신의 성역 곳곳에 기념물을 세우고 기념물마다 자신의 이름을 새겼다.
이집트 역사상 최전성기를 열어간 람세스 2세의 치세에는 가장 낮은 계층의 국민들에게도 너그러운 시절이었고, 많은 신전과 건축물이 세워졌으며 활발한 문화활동과 예술활동이 이루어졌다.
당시 대학과 비슷한 생명의 집의 기능이 놀라웠고, 고대였음에도 불구하고 여성들의 지위가 높았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람세스 2세 시대의 전반적인 역사를 알 수 있었는데 만화로 되어 있어 쉽고 재미있으면서도 내용이 알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