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전! 골든벨 9 - 논술편 ㅣ 도전! 골든벨 9
이병무 글, 이석호 그림 / 주니어파랑새(파랑새어린이)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도전! 논술 골든벨
한자나 과학 이야기를 가지고 학습만화로 만든 책들은 몇 권 보았는데 아이의 반응이 참 좋았다.
논술은 읽고 생각하고 쓰는 것이라 학습만화로 나온 책이 괜찮을까 싶었는데 예상보다 훨씬 재미있고 괜찮았다.
역시 우리 아이는 보자마자 집어들더니 그 자리에서 읽어버리고 또 반복해서 읽었다.
물론 처음에는 만화로 된 부분만 읽고 만화와 만화 사이에 나오는 학습적인 요소는 건너뛰고 읽었다.
그 부분은 왜 빼고 봐! 하고 잔소리를 하고싶었는데 한 번을 읽고 바로 두 번을 이어서 읽기에 어쩌나 보려고 그냥 두었다.
세번째 읽을 때에는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교과서 포인트며, 글쓰기의 실제 등 학습적인 요소-줄글-로 된 부분도 꼼꼼히 읽는 게 아닌가.
그래서 아이가 없는 틈을 타서 나도 읽어보았다.
만화로 된 이야기가 흥미진진해서 이어지는 뒷 부분 이야기를 계속 읽을 수밖에 없었다.
엄청 궁금했기때문에.
황금섬 분교를 없애려는 계획을 세운 황보놀보 이사장에 맞서 논술 골든벨에서 이겨야만 하는 나야나.
덤벙대고 엉뚱하지만 속은 깊고 사려깊은 아이다.
그리고 실력도 엄청 뛰어나고.
어릴 적 교통사고로 부모님을 잃고 삼촌인 우직한 선생님의 손에서 자라다 골든벨 비법책을 보여달라고 조르다 태우고 남은 비법책을 들고 선운사로 들어간 마스크맨, 골든벨 3대 천왕 중 한 명인 유일 영웅.
그리고 나야나의 친구들과 게임이 열리는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골컴도 흥미로운 캐릭터이다.
유일 영웅이 유일한 선생님의 진심을 알아주었으면 좋겠는데, 나야나의 진심도.
유일 영웅은 오해를 하고 기를 쓰며 골든벨 문제를 맞추고 나야나의 진행을 막는 컴퍼서리를 낸다.
나야나는 설사와 영웅이의 갖은 컴퍼서리 시련에도 꺾이지 않는 불굴의 의지와 실력으로 아슬아슬 통과하는데 마지막 게임에서 그만......
그런데 유일한 선생님의 반전이 뒷 이야기를 너무너무 궁금하게 한다.
이렇게 긴장, 스릴 만점의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이어지니 아이가 그 부분을 우선 보고싶어하는 것도 이해가 간다.
글쓰기의 실제를 단계별로 나누어 정리하고 예를 많이 들어 읽는 아이들이 무리없이 글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골드 퀴즈로 '조기유학'에 대한 논술 문제가 그 단계에 맞게 계속 나오는 것이 인상적이었으며 이 책의 장점 중 하나라 여겨진다.
단계에 맞게 생각을 꺼내고 정리하고 쓰다보면 처음부터 무조건 쓰세요 하는 것보다 훨씬 논리적이고 안정적인 답변이 나올 수 있기에, 그리고 논술쓰기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 좋은 글이 나오기가 쉽다.
생활 속의 글쓰기, 일기와 관찰기록문 쓰기에 대해서도 나와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나저나 이어지는 10권의 내용이 궁금해서 계속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