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공부 불변의 법칙 - 아이 공부를 지배하는 21가지 숨은 원리
송재환 지음 / 아마존 / 2009년 1월
평점 :
품절


초등 공부 불변의 법칙
 

친한 선생님을 이웃으로 둔 기분이다.

공부하는 습관을 들여야 하는 초등 저학년에서부터 지금이라도 얼른! 고학년에 이르기까지 초등 공부에 관한 많은 이야기를 조언해주는 책이다.

초등교과목에 대한 이야기가 들어 있어 초등학생들의 공부 습관 들여주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기본 공부에 관한 방법이나 부모의 자녀에 대한 마음가짐, 긍정적인 자세 등의 이야기는 중 고등학생의 자녀가 있는 이에게도 도움이 되는 이야기이다.

사실 나 역시 걔네 부모는 의사니까 변호사니까 아이들도 타고난 머리가 있겠지 하는 마음이 있었었다.

그런데 그것이 타고난 머리 때문이 아니라 그보다 부모의 기대치와 긍정적이고 의욕적인 매트릭스의 효과라는 이야기가 어쩜 맞는 이야기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긍정적인 사고는 긍정적인 결과를 낳는다.

그렇게 되려고 노력하고 그런 결과에 다가가려고 애쓰게 되니까.

무심코 던진 말이 아이의 인생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입밖에 내는 말에 신중을 기해야겠다.

아이에게 긍정의 매트릭스를 만들어주어야겠다.

이처럼 이 책은 초등 교과목의 공부방법에 대한 이야기도 들어 있었지만 부모로서 알고 갖추어야 할 자세에 대한 중요한 이야기들도 담고 있었다.

아이와 공부를 하면서 자식을 가르친다는 것이 보통 인내심을 요하는 게 아님을 알게 되고 거의 도를 닦는 마음으로 마주하리라 오늘도 다짐했다.

특히 수학 공부를 할 때.

이 책은 어쩜 그리도 내 맘을 잘 아는지......

 유레카! 유레카를 잊지말아야겠다.

아이에게 유레카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기다려주어야지.

암기의 법칙, 파레토, 오답반복, 마라톤의 법칙 등 다양한 이야기들을 하고 있었는데 우리가 경험해보아서 더 와닿는 부분도 있었고 이렇게 따라해야지 하는 부분도 있었다.

글 잘쓰는 방법이나 시험 잘 보는 방법 등 책을 처음 대할 때 알고싶었던 부분들도 좋았지만 읽고나서 느낀 것은 역시 책 안에서만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체험하고 느끼는 공부도 중요하고 성적보다 인성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아이에게 공부하는 습관을 들여주기 위해 좋은 공부 방법을 알려주고 적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아이 스스로 공부하는 즐거움을 깨달을 수 있도록 부모로서 어떤 자세와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깨우쳐주어 더 좋았던 책이다.

그래서 초등공부 불변의 법칙이라는 제목의 책이지만 초등자녀보다 더 나이 많은 자녀들을 둔 부모들에게도 한 번 읽어보라고 권해주고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