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게 읽는 독서요리 1단계 - 현장 교사 추천 학년별 권장도서로 만든 맛있게 읽는 독서요리
전국독서새물결모임 지음 / 정인출판사 / 2008년 12월
평점 :
품절


다행이 아이가 책을 좋아해서 이 책 저 책 혼자서도 잘 읽는다.

편식하지 않도록 즐겨읽는 분야 말고 다른 분야의 책들도 권해보고

읽고나서 이야기 나누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간단한 독후활동도 해보는데

요즘 들어 쓰기를 거부하고 좋아하는 분야 이외의 책은 독후활동 하는 걸 거부해서 고민이 많았다.

맛있게 읽는 독서요리 1단계는 1학년 아이들을 대상으로

권정생님의 강아지똥, 황선미님의 나쁜 어린이표, 백석님의 개구리네 한솥밥,

김용택님의 호랑이 뱃속에서 고래잡기, 김동광님의 죽은 나무가 다시 살아났어요,

토도리기획의 갯벌에 뭐가 사나 볼래요, 이선영님의 사시사철 우리놀이, 우리문화

총 일곱 권의 책을 읽고 할 수 있는 독후활동 놀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소개하고 있었다.

미리 맛을 보면서 도서 내용과 관련된 경험담 나누기나 배경지식을 묻고 답하여 대상 도서에 대한 호기심과 호감을 갖게 한다.

그 다음 대상 도서의 내용을 중심으로 문제를 구성하여 잘 읽었는지 확인하고 그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추론하고 상상하며 깊이 이해하도록 유도한다.

함께 맛을 나누어요에서 문제점을 제시하고 해결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비판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등을 기르도록 하여 한 권의 책을 가지고도 이렇게 다양하게 수준별로 응용해서 독후활동 할 수 있구나 생각되었다.

내 손으로 요리해요는 토의나 토론을 바탕으로 독서논술문을 작성하는 단계인데 1학년 아이에게 어렵지 않을까 싶었지만 글로 쓰는 독서논술문만이 아니라 책을 읽고 상상하여 그리기나 간단히 자신의 결심을 쓴다든지 다양한 방법으로 쉽게 이끌고 있어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잘 꾸며져 있었다.

대상 책을 가지고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 수 있다는 점에서도 좋았지만

집에 있는 다른 책을 가지고도 이렇게 할 수 있겠구나 하는 점에서도 무척 좋았다.

아이가 지루해하지 않고 어려워하지 않도록 이야기 나누고, 스스로 생각하고, 독서퀴즈를 푸는 방법들도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하여 토론하고 쓰고 생각을 끌어내는 과정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어서 좋았다.

1단계를 보았는데 학년이 올라가면 단계별로 계속 해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