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 : 지금 시작해도 인생역전 된다
서상민 지음 / 지상사 / 2009년 1월
평점 :
품절
공부
지금 시작해도 인생역전 된다.
희망을 주는 그 문구를 곱씹으며 책장을 넘겼다.
읽다가 문득 저자의 말이 맞는 것 같다. 그는 이런 걸 어떻게 다 알고 있는 걸까.
하는 생각이 미치면서 평상시 독서 습관을 넘겨 바로 본 이야기로 들어왔구나 하는 걸 깨닫고
다시 책장을 앞으로 돌려 저자의 이력부터 보았다.
교육 컨설턴트이자 학습 동기부여가.
다양한 세미나와 워크숍, 캠프 특강, 학생들과 직장인들에게 실질적인 해결법을 제시하는 안내자.
그래서였구나.
그렇게 자신감 있고 확신에 찬 어조로 공부하는 법을 알려주며 지금도 늦지 않았다고 격려하고
공중에 뜬 이야기가 되지 않도록 현실 속에서 실천하고 성공한 공신들의 공부법을 소개하는 모습이 이해가 가고 그만큼 탄탄한 배경에 더 믿음이 실리기도 하였다.
이 책은 실제 샐러던트들이 참여한 세미나와 워크숍, 설문조사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실제 저자가 경험했던 일들 토대로 공부 삼매경에 빠질 수 있는 전략과 그를 바탕으로 방향을 설계하고 추진할 수 있는 힘을 실어주고 있다.
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으며,
즐기는 사람은 미친 사람을 이길 수 없다.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학습 프로세서를 안내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공부하는 이의 마음가짐이 즐겁고 단단할 수 있도록 조언하는 이야기가 고마웠다.
처음 내 공부법을 테스트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서 나만의 공부전략을 세우고, 공부와 친해질 수 있도록 성공의 주문을 외우고 공부의 공식을 익히는 단계로 넘어간다.
같은 시간을 앉아 공부하더라도 120% 이상의 효율을 올리기 위해 집중력을 높이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고 간섭 효과를 최소화하며 일상생활에서도 꾸준히 두뇌 운동을 하라고 조언한다.
에빙하우스의 망각 곡선을 거론하며 주기적으로 반복하고 분산학습을 하며 많이 읽어 정보를 얻고 마인드맵으로 정리하는 습관이 중요함을 이야기한다.
공부 잘하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 스트레스 해소와 명상, 두뇌가 좋아지는 음식과 충분한 수면 시간 등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어찌보면 공부를 하고 있는 학생이나 샐러던트의 경우 아는 이야기들도 많을 것이나 얼마나 실천하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하고 고칠 부분은 고치고 이왕 하고 있는 공부 성공할 수 있도록 자신을 다듬어야 할 것이다.
공신들의 공부법은 마음에 자극을 주고 좋은 선례가 되어 나도 할 수 있으리라는 자신감을 심어준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이 학습법은 누구에게나 적용가능한 보편적인 학습법으로 하고 있는 혹은 하려는 공부가 즐겁도록 이끈다.
이제 공부는 평생 공부의 시대이다.
공부가 학생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일반인들도 직장인들도 뜻을 세우고 노력하면 이룰 수 있다는 것을 깨우치며 꿈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겠단 생각이 강하게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