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보는 그림 한국지리 백과 한 권으로 보는 그림 백과
민병준 글, 구연산 그림, 이윤호 감수 / 진선아이 / 2008년 12월
평점 :
품절


한 권으로 보는 시리즈로 나온 책인데 기대만큼이나 만족도가 큰 책이다.

초등학교 다니는 내내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우리 다닐 때에도 이런 책이 있었으면 좋았으련만....

우리나라 전 지역을 서울부터 북한까지 지역별로 나누고 세부 테마로

역사, 자연과 환경, 산업과 자원, 교통, 축제, 문화유산의 내용을 담고 있다.

내가 살고 있는 곳이 가장 좋은 곳이라고는 하지만 고개를 돌려 더 넓게 바라보면 그 지방 나름의 특색과 역사, 문화와 풍습, 환경이 다름을 알 수 있다.

지리학으로서의 지리는 내게 친근하고 정다운 학문이라기보다 외우고 익히기에 바빴던 과목이었다.

지금은 공부하는 수험생으로서가 아니라 한 걸음 물러나 보다 객관적인 자세로 책을 대하니 책의 내용들이 더 쏙쏙 편하게 잘 들어오고 재미가 느껴진다.

이 책은 참 알차게 꾸며져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땅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알기 쉽고 보기 쉽게 엮어 9개의 도와 6개의 광역시와 북한의 지리, 정보를 가득 싣고 있으면서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요약 정리를 깔끔하게 해 두었으며, 상세한 지도와 그림은 책에서 얻는 지식을 더 풍요롭게 한다.

많이는 아니지만 결혼 전에는 그래도 가끔 친구들과 어울려 여행도 다니고 여행 다니기 전에 사전 조사로 관련 책도 읽고 해서 좀 안다고 생각했었는데 이 책은 나를 자만심에서 깨어나 겸손한 자세를 갖추도록 했다.

그리고 지역별, 테마별로 나누어 담아놓은 내용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지식으로 삼기에 얼마나 큰 도움이 되는지 하나 하나 들여다보고서 아, 그래서 많은 이들이 한 권으로 보는 시리즈를 추천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한 권으로 보는 그림 한국사 백과도 사주어야겠다.

별책 부록 한 권으로 보는 한국 지리 답사 노트는 아주 유용하게 쓰이겠다.

뒤쪽의 우리나라 지리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는 한국지리 부록도 얼마나 좋은 내용들이 담겼는지.

한 장 한 장 빠뜨릴 것이 없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