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피드 수학 2 : 나눗셈 편 - 미국.캐나다.호주 수학 선생님도 배우는 계산법의 혁명
빌 핸드리 글, 왕지성 그림, 천정애 옮김 / 국민서관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빠르고 정확하게 암산하는 기적의 계산법!
정말 그런 방법이 있다면 어떻게 알고 싶지 않고 배우고싶지 않겠는가.
거기다 덧셈 뺄셈 곱셈도 만만하지 않은데 나눗셈이라니!
친구로 만들려다가 실패해 몬스터로 만들어버린 아이들, 토끼씨의 일기장을 읽고나니 좀 안됐단 생각이 든다. 몬스터가 되지 않기 위해 문제를 풀어야만 하는 에피소드를 시작으로 나눗셈 관문을 들어서는데 느낌이 좋다. 잘 될 것 같은 예감.
어떤 것을 선택하거나 모든 사람의 몫이 같아야 할 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나눗셈.
나뉨수와 나머지, 몫, 기준수의 개념을 먼저 배우고 기준수 10의 나눗셈을 먼저 배울 수 있다.
그리고 9 나눗셈법. 3721 나누기 4=? 중간 과정을 머릿속으로 계산해서 연습문제를 시키는 대로 해보았더니 정말 금방 답이 구해진다.
배수로 나눗셈 쉽게 파악하기 편에서도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15476 나누기 4=? 한참을 끄적거리고 적어야 답이 나올 것 같은데 이 책의 방식대로 하면 금방 답이 나온다.
그럼 좀 더 어렵게 들어간다면?
약수를 이용한 큰 수 나눗셈법, 소수 나눗셈법, 반올림 나눗셈법, 분수 나눗셈법
물론 처음에는 쉽지 않았다. 일단 그대로 따라 해보았는데 정말 놀랍다.
이런 계산법이 있었다니.
그런데 이 놀라운 계산법이 그냥 뚝딱 요술봉을 휘둘러 나오는 것처럼 써먹을 수는 없다.
이 방법을 잊지 않고 내 것으로 만들어 써먹으려면 연습하고 익혀서 익숙하게 되어야 한다.
그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이런 방법들을 제대로 써먹기 위해서 잊지 말아야 할 네 가지.
첫째, 연습문제는 꼭 풀 것.
무엇을 배우든 미루지 않고 배운 것을 바로 연습하는 자세는 더 큰 발전의 지름길이다.
둘째, 답이 맞는지 꼭 검산할 것.
연습 문제를 풀든 수학 시험을 보든 이 책에서 배운 검산법을 통해 검산하는 습관을 기르면 틀리는 횟수가 줄어든다.
셋째, 한 번 푼 연습 문제는 암산으로 꼭 다시 풀어본다.
수학 문제를 정확하고 빠르게 암산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한 다양한 나눗셈법을 활용해서 암산하면 정답 구하는 시간이 빨라질 것이다.
넷째, 스스로 수학 문제를 만들고 ‘반올림 나눗셈법’으로 푼다.
놀이처럼 즐기는 수학, 이 정도 수준이면 나눗셈 박사가 될 것 같다.
나도 보면서 한 번씩 따라 해보았는데 정말 놀랍긴 놀랍다.
이제 방법을 알았으니 써 먹는 것은 쓰는이 몫이다.
네 가지를 잊지 말고 꾸준히 단련해서 언제 어디서든 써 먹을 수 있도록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