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잠수네 아이들의 소문난 영어공부법 - 잠수네 커가는 아이들의 영어교육 매뉴얼 ㅣ 잠수네 아이들
이신애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잠수네 아이들
사실 나는 이 책을 보기 전엔 잠수네 아이들을 몰랐다.
처음 책 제목을 보고 떠올린 건 영어 홈스쿨링에 성공한 한 가정의 이야기인 줄 알았다.
나도 우리 아이들에게 집에서 영어를 같이 배우며 홈스쿨링 하고 있기에 성공담을 듣고
노하우를 얻어 배워 적극 활용해야겠다라고 생각하며 책을 펼쳤다.
그런데...... 어라!
잠수네는 영어 교육을 테마로한 유로 사이트라고 한다.
1999년에 문을 열어 영어학습 노하우뿐만 아니라 국어 사회 과학 체험학습, 초 중 고 학생들을 위한 훌륭한 정보들이 가득하다고 한다.
그런데 난 왜 여길 몰랐을까.
나름 잘 열심히 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눈뜬 장님이었구나.
1장에서 잠수네에서 찾은 희망들에 대한 사례들을 읽으며 자랑인가 하다가 진심어린 추천이란 걸 알고 잠수네에 더 관심과 호감이 갔다.
유아 영어와 영어 유치원, 영어 학원, 어학 연수 등 보내면 좋을까, 과연 얼마만큼의 효과가 있을까, 이웃집 누구는 어디에 간다는데 하면서
그동안 궁금해 하고 불안해 했던 의문점들이 차가운 얼음이 마음속에서 녹아내리는 것처럼 시원함을 느꼈다.
그래, 엄마표 영어라고 기죽을 것 없다.
좋은 노하우를 터득해 아이에게 맞게 적용하고 꾸준히 한다면 해외 나가지 않더라도 잘 할 수 있으리라.
다시 의욕이 솟아오른다.
2장 잠수네 영어학습 로드맵은 잠수네 영어 학습을 적용해서 직접 해 나갈 때 길라잡이가 될 수 있도록 독자들에게 안내하고 있다.
잠수네 영어 학습의 단계를 살펴보면서 우리 아이의 영어 수준 단계를 짚어보고 거기에 맞춰 시작하면 되도록.
적응하고 발전하고 심화하고 고수가 되기까지의 과정과 진행법, 교재, 계획짜기, 주의할 점, 사례들이 꼼꼼히 실려 있다.
잠수네 영어 공부방법을 더 연구해서 한 번 해볼까 하는데 그럼 우리는 적응단계부터 시작해야 할테니 이 부분을 더 눈여겨 보았다.
최소 6개월 매일 3시간 이상, 듣기 중심으로 진행한다. 흘려듣기 1시간 30분, 집중듣기 30분, 책 읽기 30분, 말하기와 쓰기는 아직 하지 말라고.
영어 방송이나 비디오는 너무 빠르고 번잡하지 않은 것으로, 아이들과 친한 걸로 골라 아이들 혼자만 보여주지 말고 엄마가 꼭 동참할 것. 음...
워크북 교재활용은 신경쓰지말고 처음부터 세 시간은 무리이니 살살 시간을 늘려가라... 정말 꼭 필요하고 알아두어야 할 이야기들을 조목조목 적어 놓아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읽어가면서 다시 엄마의 마음가짐과 태도가 중요함을 깨달았다.
그 다음 잠수네 업그레이드 영어 학습법에서 영어책 읽기와 말하기, 쓰기, 문법 단어 영어학습서 다지기, 달팽이표 아이들을 위한 세심한 배려-계획짜기, 알아두어야 할 점과 잠수네 사이트 영어학습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안내가 나와있다.
부록으로 궁금했던 추천 영어 교재 목록까지 충실히 담아 놓고 있다.
이 책을 읽고 느낀 점.
아, 진작 알았다면. 왜 이제 알았을까.
아니다. 이 책을 읽었으니 책 속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이렇게 얘기해야겠다.
아직도 늦지 않았다!
우리보다 더 늦게 시작해도 열심히 해서 성공한 사례들을 읽어보지 않았던가.
우리도 아직 늦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