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혜로운 우리 역사 이야기 ㅣ 한국사 이야기 보따리 1
신형식 지음 / 흙마당 / 2007년 12월
평점 :
품절
[서평]한국사 이야기 보따리1,2
지혜로운 우리 역사 이야기
재미있는 우리 역사 이야기
익살스러운 표지 그림이 먼저 눈에 들어왔다.
안에 담긴 내용이 심상치 않으리란 예감이 들었다.
옛날 옛적에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에....... 하면서 시작되는 우리 옛이야기들은 오랜 세월 할머니 할아버지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면서 자라나는 손자 손녀들에게 꿀보다 더 달콤한 이야기로 약보다 좋은 교훈을 주었다.
두 권의 책 속에 담긴 이야기는 모두 우리 역사 속 이야기들이다.
아이들이 보기에는 꽤 두꺼운 책인데도 내용을 얼마나 쉽게 풀어 놓았는지 읽는데 전혀 무리가 없다.
한 편 두 편 읽다보면 오히려 푹 빠져들어 버린다.
게다가 글과 함께 나오는 그림들은 얼마나 익살스럽고 재미있는지 읽으면서 그림보는 재미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책을 다 읽어버렸다.
그럼에도 행여 모르는 낱말이 나와 읽는 재미를 놓칠까 친절하게 풀이까지 달아 놓았다.
역사적 사실을 이야기로 풀어 놓은 것이므로 실제 사진을 곁들여 아, 이분의 이야기구나 하고 실감나게 읽을 수 있다.
우리 고유의 놀이와 풍습에 관한 이야기도 실려 있는데 미처 알지 못했던 부분들도 알게 되어 기뻤다.
곧 설인데 아이와 함께 윷놀이와 고누 등 책 읽으면서 알게 된 내용을 이야기하며 잘난 척도 해 볼 참이다.
우리 고유의 음악과 그림, 오방색, 교통 수단, 사상체질 정말 다양한 주제의 우리 역사 속 진귀한 이야기들이 얼마나 재미있었던지 책을 다 읽고 나니 아 하는 소리가 절로 나왔다.
굶주린 이웃들을 돌보는 따뜻한 마음과 함께 무조건 퍼주는 것이 사랑이 아니라 도와주되 깨우침을 함께 주는 이야기와 역사속 인물들의 이야기는 많은 깨달음을 주었다.
기황후의 이야기는 아이들 책에서는 잘 보지 못했는데 이 책에 실려 있었다.
민족의 이야기로 살려 아이들에게 자긍심을 주는 이야기였다.
문익점의 목화씨 이야기는 모두에게 잘 알려진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와 함께 목화 꽃과 무명 사진과 무명 만드는 과정까지 함께 실려 있는데 이 책을 쓴 이가 얼마만큼 교육적인 효과를 생각하면서 만들었는지 알 수 있었다.
중간 중간 나오는 알쏭달쏭 역사 퍼즐,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이야기, 생각이 쑥쑥 논술퀴즈는 읽은 책의 내용을 다시 떠올려 역사 상식으로 만들고 생각을 정리하여 깊이 있는 사고 능력을 배양한다.
이 때문에 이 책은 초등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유용하게 또는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겠다.
두 권의 책 속에 재치와 해학과 지혜와 교훈, 역사가 함께 담겨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