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브르와 오르세의 명화 산책
김영숙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책으로 떠난 프랑스 루브르와 오르세 미술관 기행




피 끓는 청춘의 한때 유럽 배낭 여행을 꿈꾸었던 적이 있었다.

여행 설명회에 참석하고, 여행 책자들을 읽고, 어디에 가면 어디를 들르고 무엇을 해보고......

꼼꼼히 체크해서 정리하고 여행 짐싸기까지 거의 준비가 다 된 상황에서 그만 떠나지 못할 일이 생겨버려 주저앉고 말았다.

그 후에도 여러번 미리 다녀온 이들의 기행문들을 어루만지면서 손때와 미련과 아쉬움을 묻히곤 했다.

그때 꼭 가리라 챙겼던 곳에 루브르와 오르세도 있었다.




내가 해 보고 싶은 여행은 미술관 기행이었다.

각 나라마다 다니면서 미술관을 중심으로 돌아보는 것.

지금도 도서관에 가면 미술 관련 서적을 즐겨 읽는다.

여러 권의 책을 읽었지만 이 책처럼 눈에 쏙 마음에 쏙 자리잡는 책은 드물었다.

그 중엔 재미있는 책도 있었고, 다소 지루한 책도, 때론 번역서라 매끄럽지 못한 글도 있었다.

내가 좋아하니까 관심있으니까 열심히 보고 잘 보고 했었지만

이 책은 좋아하지 않는 이도, 관심 없는 이도 어쩌다 손에 잡혀 읽게 되면 쉽게 놓게 되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루브르와 오르세의 명화 산책

책을 받았다. 꽤 뚜꺼운 책인데도 읽으면서 푹 빠져들어 끝까지 다 보았다. 잠시 꼭 필요한휴식 시간 빼고는.(꼭 필요한 휴식시간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서 할 이야기가 아니라 하지 않겠다.)

그러고도 여러 번을 읽었다. 수작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의 저자는 김영숙씨다. 저자의 약력을 보면 아주 화려하다. 다양한 경험과 활동.

늦은 나이에 미술사를 공부한 걸 보면 그녀의 미술에 대한 지대한 관심과 열정이 어느 정도인지 감히 짐작할 수 있다.

머리말부터 앞으로 펼쳐질 그녀의 미술 이야기가 얼마나 달콤할지 알 수 있다.

그녀가 들려주는 미술 이야기는 군더더기 없이 매끄럽다. 여타 번역서들과는 다르다.

지루하지도 않고 이어지는 이야기들이 눈을 뗄 수 없게 재미있다. 읽다보면 흠뻑 빠져서 밥 먹는 시간을 놓쳐버리게 된다.







미술을 전공하지 않은 이, 관심은 있으나 잘 알지 못하는 이도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에서는 그림이 탄생한 시대와 미술가와 그림에 대한 설명이 잘 어우러져 또 하나의 멋진 그림이 된다.

물 흐르듯 자연스러운 저자의 이야기가 귀에 흐르는 아름다운 음악처럼 귓가에 사르르 와 닿는다. 명화와 함께.

크지 않고 나지막하게 소곤소곤 일러주는 그녀의 미술 이야기는 루브르에서 이탈리아 르네상스에서 마니에리스모, 바로크와 로코코, 스페인 회화를 비롯한 북유럽 미술, 프랑스의 르네상스 시기 미술에서 19세기 초 작품들까지 아름답게 펼쳐진다.




센강을 사이에 두고 닿을 듯 마주보고 있는 루브르와 오르세 미술관.

오르세 미술관은 원래 기차역이었다고.

19세기 전후의 인상주의 이전 화가의 그림들, 인상주의와 그 이후 아르누보까지.




조토, 우첼로, 만테냐, 보티첼리, 피사넬로,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 라파엘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 티치아노, 로토, 틴토레토, 베로네세, 브론치노, 폰토르모, 로소, 아르침볼도, 카라바조, 카라치, 카날레토, 엘 그레코, 무리요, 수르바란, 벨라스케스, 에이크, 웨이덴, 멤링, 브뢰헬, 뒤러, 크라나흐, 홀바인, 루벤스, 렘브란트, 아비뇽파와 장푸케,l 클루에와 퐁텐블로파, 푸생, 로랭, 와토, 프라고나르, 부셰, 샤르댕, 신고전주의와 다비드, 앵그르, 들라크루아




쿠르베, 밀레와 바르비종파, 마네, 모네, 르누아르, 드가, 피사로, 시슬레, 커샛, 모리조, 쇠라, 시냐크, 크로스, 세잔, 툴루즈 로트레크, 고흐, 고갱, 나비파, 상징주의와 아르 누보, 마티스와 야수주의




나는 왕과 결혼한다

퐁텐블로파의 <가브리엘 데스트레와 그녀의 동생>그림이 그려진 배경과 그림에 대한 설명에서 고개를 끄덕이며 그림을 들여다 보았다.

못생긴게 여자 아니오?

열쇳 구멍으로 들여다 본 여인들처럼 드가의 아름답다고 말할 수 없는 여인들의 그림도 이해가 간다.

내가 점이야

피사로, 시슬레, 모네의 그림에서도 팔다리도 없고 눈코도 없는 작은 점으로 그려진 걸 보고 내가 점이야하고 화를 내었던 사람들은 초기에 조롱받던 인상주의의 그림이 정말 몇 년 안에 자기 집 재산보다 더 높이 치솟을 줄은 상상도 못했을 것이다. 나도 정말 그랬을거라 생각한다. 그렇담 그렇게 폄하하진 않았을테니.

미술사에서 특별한 세잔의 사과 이야기도 재미있었다.




산책을 마치며 저자가 해 준 이야기가 인상깊다.

그래, 그래.

쉬고 싶을 때, 예술이 멀리 있다고 생각될 때, 영혼을 살찌우고 싶을 때, 울고 싶을 때, 등에 진 짐이 무겁다고 느낄 때......

십자가처럼 늘 우리를 따라다니는 삶의 보따리 속에서 이 책을 다시 한 번 꺼내 들리라.







아직 직접 가보진 못했지만 그녀와 함께 떠난 루브르와 오르세 미술관 기행은 아주 만족스럽다.




언젠가 꼭 루브르와 오르세를 가 보리라.

그때에는 꼭 이 책을 옆에 끼고 갈 것이다.

무거워 여행 짐을 줄이더라도 이 책만은 가지고 가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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