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1 - 선사 시대 ~ 남북국 시대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1
최태성 지음, 신진호 그림 / 다산어린이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지금 시대를 사는 나와는

아무 상관도 없는 것 같은데..."

학창 시절 역사를 공부하면서 종종 던졌던 질문입니다(실은 역사 시간을 좋아했습니다. 그것도 엄청. 흥미롭기도 하고 국사 선생님의 탁월한 가르침 때문이기도 했습니다). 이런 것까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지 질문이 생기기도 했고, 동시에 재밌기도 했습니다. 

아들이 한동안 우리나라 역사에 빠졌었습니다. 만화로 된 우리나라 역사 책을 마르고 닳도록 보더라고요. 본 책을 또 보고 또 보고 또 보길래 한마디 던졌습니다. "그렇게 재밌어?" 돌아온 대답은 "네, 엄청 재밌어요"이었습니다. 우리나라 역사를 이렇게나 재밌게 본다니(만화라는 점도 있지만) 신기하기도 하고 괜스레 기분이 좋아지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어느 날은 그 책을 읽어주기도 했습니다. 약간의 MSG를 첨가하고 목소리를 변조하면서 실감 나게 읽어주었다는 것은 안 비밀! 

이런 우리 가족에게 달달한 책이 찾아왔습니다. [역사의 쓸모]라는 초대형 베스트셀러 작가 최태성의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입니다. 




일단 책이 너무 예쁩니다. 겉표지 질감도 상당히 좋았습니다. 책을 받아든 순간 맘에 착 감겨들어오는 기분을 느꼈으니까요. 이러면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사람이고 책이고 간에 일단은 잘생기고 볼 일인가 보다라는 생각이 ^^;;; 사람의 마음과 관심을 사로잡으려면 어쩔 수 없이 관심을 사로잡게 생겨야...

겉표지를 자세히 볼 필요가 있습니다. 표지도 상당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것을 출간을 통해 배웠거든요. 표지가 보여주듯 범위는 선사 시대부터 남북국 시대까지입니다. 그 아래를 보면 환웅, 곰, 호랑이가 보입니다. 단군신화 이야기가 들어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다보탑, 첨성대도 보입니다. 삼국시대 이야기가 있다는 뜻입니다. 책 제목 옆에는 '1'이라는 숫자가 선명하게 각인되어 있습니다. 2, 3, 4 등 기다려야 할 책이 더 나온다는 뜻입니다. 겉표지가 많은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속으로 들어가 글을 읽으면서 감탄을 쏟아냈습니다. 최태성 작가의 글솜씨 때문입니다. 정말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책이 술술 읽힙니다. 그만큼 쉽게 썼다는 뜻이며, 아이들의 시선에 맞추어 썼다는 뜻입니다. 좋은 책은 술술 읽힐 뿐 아니라 새로운 깨달음을 주고 탄성이 나오게 만드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이 책이 딱 그렇습니다. 최태성 작가의 글솜씨가 그만큼 뛰어나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전문성 역시 두말할 필요가 없고요. 아이들의 시선에 맞추어서 이렇게나 쉽게 역사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할 정도였습니다. 




역사 이야기를 흥미진진하게 들려준 다음에는 그 이야기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떤 교훈을 주는지 친절하게 설명하고 적용해 줍니다. 초록색 글씨로 역사 이야기에서 나온 최태성 작가의 해석과 어린이를 위한 적용을 담아낸 글이라는 차별성도 보여줍니다. 다산북스 편집팀에게 박수를. 짝! 짝! 짝!

제가 먼저 읽고 아이들이 보기 쉬운 곳에 슬그머니 올려두었습니다. 오며 가며 보라는 의도를 담아. 그런데 이게 웬일. 아내가 관심을 먼저 보이더군요. 가볍게 읽어보기도 했고요. 책이 예뻐서인지, 아이들이 읽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인지, 둘 다인지는 아직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여하튼 아이들이 즐겁게 읽을 책이라 생각합니다. 역사를 새로운 시선으로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역사를 통해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왜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지 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깨달을 것 같습니다. 세상을 보는 시선이 깊어지고 넓어질 것 같은 기대감도 돋아납니다. 진심 담아 추천, 또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