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피드백 루프에는 크게 네 가지 영역이 있습니다.
첫 번째 영구 동토 피드백 루프입니다. 영구 동토층이 녹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문제는 동토층이 녹으면 걷잡을 수 없는 탄소와 메탄가스가 분출된다는 사실입니다. 녹고 있는 동토는 탄소를 쏟아내고 더 빨리 동토를 녹이며 결국 걷잡을 수 없는 지경에까지 다다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산림 피드백 루프입니다. 벌목과 산불은 어제오늘 일이 아닙니다. 아마존은 빠른 속도로 사라지고 있습니다. 탄소를 빨아들이고 흡수하는 산림이 사라지면 지구는 더 더워집니다. 지구가 더워지면 각종 해충과 산불로 산림은 더 파괴되고 결국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대기 피드백 루프입니다. 대기로 올라간 수증기는 지구를 더 덥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차가운 제트기류는 점점 더 위축됩니다. 북극의 만년설이 빠르게 녹아내리고, 얼음이 사라지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대기가 따뜻해지면 제트기류는 줄어들 뿐 아니라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며 이는 결국 지구를 더 덥게 만드는 결과를 가지고 옵니다.
네 번째는 반사율 피드백 루프입니다. 반사율 피드백 루프는 얼음, 눈과 직결된 기후 피드백 루프입니다. 얼음과 눈은 태양빛을 반사하여 대기 바깥으로 열을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눈이 적게 오고 빨리 녹거나, 얼음이 빨리 녹아내릴수록 반사율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반사율이 떨어지면 지구는 더 더워지고 지구가 더 더워지면 눈과 얼음이 녹아버려 반사율은 더 낮아집니다. 결국 지구는 더 더워질 수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