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고 종종 들을 수 있는 사자성어 120개를 엄선했습니다. 하나의 사자성어에 두 페이지를 할당했습니다. 사자성어를 쉽게 설명하고 각인시키기 위해 만화로 상황극을 연출하고 그 상황에 적합한 사자성어를 사용했습니다. 한 페이지를 읽으면 해당 사자성어를 언제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지 단박에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사자성어의 명확한 의미 또한 움켜쥐게 만들어 줍니다.
아이들과 가끔 사자성어로 퀴즈를 내고 풀어보기도 합니다. 대화 중 은근슬쩍 사자성어를 끼워 넣으면 뜻을 모르는 아들딸은 그게 무슨 말인지 물어보기도 합니다. 궁금하니까요. 부모님이 사자성어를 먼저 읽고, 적절한 때에 사용하는 것으로도 호기심을 가지게 할 수 있습니다. 사자성어를 가르쳐 줄 수도 있습니다. 이 책을 응용해서 일상의 대화로 사자성어를 습득하고 배울 수 있습니다.
심심할 때면 이 책을 펴놓고 하나씩 읽어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 눈에 잘 띄는 자리, 쉽게 꺼내 볼 수 있는 자리에 배치해 두고 한두 사자성어를 말해보면 어떨까요? 함께 찾아보면서 사자성어를 익힐 수 있을 겁니다. 아이의 사고력이 자라고 어휘력이 성장하고 표현력이 확대되는 경험을 하게 될 겁니다. [바로 알고 바로 쓰는 빵빵한 어린이 사자성어] 즐거운 마음으로 추천합니다. 아, 물론 사자성어를 제대로 활용하고 싶은 부모님에게도 얼마든지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일단 저부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