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소녀 앨리스 1 - 비겁 바이러스를 물리쳐라 로봇 소녀 앨리스 1
노경실 지음, 송수혜 그림 / 한솔수북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보트 태권브이, 마징가 제트, 메칸더 V...

어릴 때 마음을 설레게 만들어 주었던 로봇 이름입니다.

그땐 지금 내 나이가 되면 실제 로봇을 보게 될 것이란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아쉽게도 아직 로봇은 만화영화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엔 아들딸과 함께 Wall. E를 감상했습니다. 몇 해 전엔 아이언 자이언트도 함께 보았습니다. Wall-E는 Wall-E대로 아이언 자이언트는 아이언 자이언트대로 무척이나 재밌었습니다. 로봇을 소재로 이렇게나 따뜻하고도 풍성한 생각거리를 던져주는 영화라면 언제든지 대환영입니다.





 

wall-E와 아이언 자이언트

요즘엔 인공지능(AI)이 상당히 발전했습니다. 얼마 전 고 김광석 씨의 목소리를 흉내 낸 AI를 보면서 조금은 소름이 돋기도 했습니다. 약간의 아쉬움이 있긴 했지만 귀 기울여 듣지 않는다면 분간하기 쉽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패널과 관중들도 깜짝 놀라 탄성을 자아내기도 했으니 더 설명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시간이 조금 더 지나면 더 현실에 가까운 목소리를 들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고맙다고 해야 할지 어딘지 모르게 불편하다고 해야 할지조차 애매한 지점입니다. 아마도 나이가 들어서겠지만 아직은 사람이 내는 소리가 더 정감 있고, 울림이 더 깊습니다. 아직은 사람이 마음을 쏟아 불러주는 노래가 더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생각이 달라질지, 문화의 흐름에 따라 마음이 달라질지는 미지수입니다.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자녀들을 생각하면 인공지능 로봇이 더 빨리 개발되어야 할 필요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교육을 받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양질을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로봇이나, 자녀의 건강을 지켜주는 로봇이 있다면 상상만으로도 꽤나 도움이 될 것 같단 생각입니다. 이런 상상을 담아낸 멋진 책이 나왔습니다. 노경실 작가가 글을 쓰고 송수혜 그림작가가 그림을 그린 [로봇 소년 앨리스]입니다.





아이작 아시모프는 로봇의 3원칙을 말했습니다.

첫째, 로봇은 인간에게 해를 입히거나 위험에 빠진 인간을 모른 척해서도 안 된다.

둘째, 다른 사람을 해치는 나쁜 명령이 아닌 이상 로봇은 인간의 명령을 따라야 한다.

셋째, 인간을 위해 좋은 일은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로봇은 자신도 잘 지켜야 한다.


로봇의 3원칙을 엄격하게 준수하고, 사람의 유익에 초점 잡힌 로봇이 세상으로 나온다면 큰 유익이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 가지 영화나 소설을 통해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한 안전조치가 필수긴 하겠지요.


로봇 소녀 앨리스는 성장소설, 어린이 동화답게 따뜻하고 단순합니다. 배경은 지금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코로나와 같은 바이러스가 세상을 위협하고, 아이들을 위협하는 때입니다. 비겁 바이러스는 아이들을 공격할 계획을 세우고 차근차근 준비합니다. 그것도 어린아이들의 꿈을 빼앗아 없애버리는 음흉하고도 무서운 계략이지요. 하지만 때마침 탄생한 로봇 소녀 앨리스는 흰 돌 초등학교를 다니는 채원이, 훈이와 힘을 모아 비겁 바이러스와 정면 승부를 벌입니다. 과연 승부는 어떻게 될까요?



귀여운 그림이 삽화로 들어가 있어서 이해를 돕습니다.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할 뿐 아니라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 문제를 다루었습니다. 앞으로 계속될 로봇 소녀 앨리스는 어떤 이야기로 우리에게 다가올지, 우리 자녀들의 마음에 다가가고 상상력을 일깨워줄지 사뭇 궁금합니다.


코시국을 살아가는 지금 자녀들과 함께 읽어 보시길, 잠자리에 들기 전 자녀 머리맡에서 읽어주셔도 참 좋을 책이라 생각합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