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의 알고리즘 - 인간의 뇌는 어떻게 행동을 설계하는가
러셀 폴드랙 지음, 신솔잎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삶에서 후회를 줄이고

의미와 기쁨을 더 채울 수 있을까?

이런 질문이나 생각을 해보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다고 보아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근래 습관과 관련한 책이 쏟아져 나왔다는 것, 그중 많은 책이 독자의 손에 들렸다는 것은 더 아름다운 삶, 더 나은 삶, 후회는 줄이고 기쁨과 의미를 더 채우는 삶, 결국 더 좋은 사람이 되고 싶은 열망 때문이 아닐까 짐작합니다.

나도 그 대열에 합류한 사람 중 한 명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나는 더 나은 삶을 살아가고 싶습니다. 더 나은 인생, 더 좋은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삶에서 후회는 줄여가고, 의미와 재미, 기쁨과 만족이 더 많은 삶을 살아가고 싶습니다. 그러다 보니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성공적인 인생의 동반자, 또는 삶의 저격수라 불러도 좋을 습관에 대해 관심이 생길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만난 습관의 알고리즘은 그야말로 습관의 알고리즘을 철저하게 파헤친 책입니다. 인간의 뇌가 얼마나 놀라운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뇌가 인간의 행동을 어떻게 설계하고 만들어 가는지 깊고 넓은 연구의 결과로 보여줍니다. 압도 당한다는 말을 여기서 써도 충분히 좋을 것 같습니다.

1부는 습관의 기계 : 왜 우리는 습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가라는 주제로 뇌와 습관의 상관관계를 톺아본 챕터입니다. 습관이 무엇인지, 두노의 습관 시스템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한 번 습관이 왜 영원한 습관으로 자리매김하는지, 습관을 고치거나 바꾸는 것은 나와의 치열한 싸움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습관을 고치지 못하거나 좋은 습관을 들이지 못할 때 단골손님으로 등장하는 자제력은 사실 아무 잘못이 없다는 것을 과학 근거로 보여줍니다. 나쁜 습관 고치기가 더 어렵다고 많은 사람이 입을 모으는데요, 이 책은 나쁜 습관 고치가가 어려운 이유를 과학 토대를 바탕으로 풀어냈습니다. 이 노고에 찬사와 박수를 보냅니다.

* 여기서 잠깐. 저 유명한 마시멜로 실험 이야기가 여기서 등장합니다. 그간 많은 사람이 마시멜로 실험 이야기를 인용했습니다. 그에 대한 반발도 적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고요. 이 책에서 이 이야기가 등장하기에 무척 궁금했습니다. 이 책은 그간 내가 만난 모든 마시멜로 실험 이야기 버전 중 가장 진실할 뿐 아니라 마시멜로 실험 이야기를 가장 정확하게, 가장 폭넓게 다루었습니다. 마시멜로 실험 이야기만으로도 이 책은 값어치를 하고도 남습니다.

나의 관심은 2부에 더 쏠렸습니다. 2부 주제는 "습관은 바꿀 수 있다 : 행동 변화에 대한 과학적 접근"입니다. 주제부터 기대감을 끌어올리기에 충분했습니다. 습관을 정말 고칠 수 있을까?에 대해 저자는 그렇다고 대답합니다. 물론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 역시 저자는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습관을 바꾸기 위해 성공을 계획하고 습관의 뇌를 해킹하는 것이 해답이라고 제시합니다. 까다로워 보이는 습관을 고치는 일에 대해서도 저자는 과학적으로 접근하며 습관을 고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시합니다. 책을 읽는 내내 이 지점이 신통방통했습니다.


습관은 뇌의 지배를 받는다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닙니다. 두개골 속에 갇혀 있는, 혹은 두개골 속에 자리 잡은 뇌는 두개골 안에서 세상을 봅니다. 두개골 안에서 세상을 듣습니다. 삶을 형성하고 습관을 만들어 내고, 습관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뇌가 얼마나 오묘하고 신비롭게 작용하는지,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해 뇌를 이해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구구절절 보여줍니다.

분명 습관에 관한 책인데도 뇌에 관한 연구로 읽히기도 하며, 뇌와 인간행동에 관한 치밀한 보고서처럼 보이지만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해 어떻게 습관을 형성하고, 재형성하고, 수정해 나갈 수 있는지를 제시한 책으로 읽히기도 합니다. 뇌와 습관의 알고리즘, 뇌와 인간행동의 알고리즘에 관심이 있다면, 습관이 어떻게 형성되고 강화되는지, 습관을 어떻게 바꿀 수 있고 끊을 수 있는지 그 비밀이 궁금하다면 꼭 보아야 할 책이라 생각합니다.


함께 보면 좋을 책 소개합니다.

어쩌면 짐작하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세 권 모두 지나칠 정도로 훌륭한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