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을 결정하는 한 문장
백건필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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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문장으로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 한 문장으로 마음을 훔칠 수 있을까?

카피라이터 백건필은 마음을 사로잡고, 마음을 훔치는 한 문장은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100년 역사 속에서 검증된 카피라이팅 불변의 법칙 33가지를 소개하며 노력하고 공부한다면 얼마든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카피라이터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고 훔치는 한 문장으로 매출 10배, 블로그 유입을 10배 이상 올릴 수 있다고 역설합니다. 이게 진짜라면 일단 이 책을 펼쳐 들고 꼼꼼하게 한 문장씩 씹어 먹듯 읽고, 자신의 것으로 소화시켜야 하지 않을까요?



당연히 서문부터 읽었습니다. 서문에서 처음 만난 문장은 나에게 무척이나 익숙한 사람의 강력한 한 문장이었습니다. 16세기 종교 개혁가 마틴 루터(Martin Luther)의 문장입니다.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펜을 들어라."

마틴 루터의 강력한 카피는 이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 충분히 설명해 주고도 남았습니다. 좋은 문장 하나는 사람의 마음과 생각과 언어와 행동을 바꿀 수 있습니다. 잘 아는 것처럼 세상은 한 사람에 의해 충분히 바뀔 수 있습니다(가장 최근의 인물 하나를 꼽으라면 스마트폰을 만든 스티브 잡스를 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업이나, 영업, 블로그 운영에까지 결국 사람을 어떻게 설득하느냐의 문제입니다. 사람의 마음을 클릭하고, 움직이게 하는데 힘은 결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느냐 없느냐로 판가름 납니다.

이 모든 것의 시작은 한 문장에서 시작한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닙니다. 블로그 제목을 정하고 보디를 채워나가며, 무언가를 공유하거나 설득하는 일도 어떤 헤드 카피를 만들어 내느냐로 승부가 갈리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내용이 좋아도 관심과 호기심을 끌지 못하면 클릭 자체를 하지 않으니까요. 멋진 카ㅍ로 매출을 10배로 끌어올리고, 조회 수를 높일 수 있다는 백건필의 주장은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는 설득력 있는 주장입니다.


책의 구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펜을 들어라"라는 마틴 루터의 카피를 가져온 백건필이 펜을 들어 좋은 카피를 쓰게 하기 위해 만든 구조를 보면 이 책의 매력을 한껏 느낄 수 있습니다.

1장. 마음을 훔치는 카피라이팅

2장. 핵심 가치: '누구에게 무엇'을 줄 것인가?

3장. 가치 제안: 확 꽂히는 헤드라인을 쓰는 6가지 유형

이 장의 6가지 유형은 간단히 소개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책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할 뿐 아니라 제목만으로 얼마든지 시도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제목, 이 신비한 공부

2) 이득을 약속하라

3) 신정보를 알려라

4) 비밀로 유혹하라

5) 한정으로 독촉하라

6) 공감으로 소통하라

7) 부정으로 뒤집어라

4장. 가치 입증: 고객을 설득하는 8단계 PERSUADE공식

이 부분도 간단한 설명으로 책의 흐름과 저자 백건필의 주장을 엿볼 수 있습니다.

1) Prolog: 호기심을 자극하라.

2) Exicting New: 깜짝 놀랄 만한 뉴스를 제공하라

3) Real Storytelling: 스토리텔링으로 공감대를 형성하라

4) Suffering & Solution: 문제 및 해결책을 제시하라

5) Uniqeness: 다른 제품과의 차별점을 강조하라

6) Asking & Answer: 질문과 답변으로 의심을 제거하라

7) Demonstration: 구체적인 증거로 입증하라

8) Enjoying: 즐거운 낙원을 보여주라

* 나의 호기심을 단박에 사로잡은 이야기는 이 챕터 끝에 부록처럼 붙어 있는 칼럼이었습니다. 저자 백건필은 역사상 최강의 카피라이터가 바로 "예수"라고 주장합니다. 예수의 가르침과 성경 말씀을 카피라이터 공식과 연결시켜 자신의 주장을 입증했습니다. 카피라이터에게 예수를 공부하고, 예수의 가르침을 주목해 보라는 그의 말이 무척이나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본 적이 없기 때문에 더 그러했던 것 같습니다. 저자의 주장에 따라 생각해 보니 예수의 가르침을 이렇게나 많은 사람이 구체적으로 기억하고 적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그의 주장에 일정 부분 동의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여러분도 한 번 읽어보시면 무척 흥미롭다는 것과 충분한 설득력이 있다는 점을 발견하게 되실 것 같습니다. 카피라이터라면 예수를 주목하라! 이 말에 동의하게 될 것 같습니다.

5장. 행동 촉구: 즉시 결제하게 하는 7가지 CLOSING 기법

1) Coupon: 선물 제공

2) Limit: 혜택 제한

3) Option: 선택 비교

4) Strengthen: 가치 강화

5) Information: 결제 정보

6) Narrowing: 고객 한정

7) Guarantee: 환불 보증

* 이 부분은 인터넷이나 홈쇼핑에서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는지, 보는 순간 인터넷 쇼핑과 홈쇼핑이 떠올랐습니다. 저자 백건필의 주장을 이미 쇼핑몰에서는 구체적으로 적용하고 있었고, 나와 같은 소비자는 그들의 전략에 알면서도 빨려 들어가고 있었습니다.

6장. 무조건 팔리는 12가지 설득 테크닉 (호기심을 위해 이 부분은 건너뛰겠습니다)

7장. 실제 카피라이팅 사례

앞서 4장에서 살펴본 PERSUADE공식을 실사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록: 카피라이팅 기초자료 질문지, 카피라이팅 체크리스트


한 문장을 잘 쓰고 싶어서 정철의 카피책과 댄 히스, 칩 히스의 공저 스틱(STICK)이란 책을 사서 읽기도 했습니다. 사람의 마음에 한 문장을 남길 수 있기를 기대하는 마음이 컸기 때문입니다. 아직 반복해서 읽진 않았지만 필요하다 판단할 때면 해당 챕터를 펼쳐서 읽으며 도움을 받곤 했습니다. 백건필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한 문장도 그와 같은 부류의 책이 될 것 같습니다.

사업하시는 분, 매장을 운영하시는 분, 세일즈에 종사하시는 분, 카페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가까이 두고 자주 읽어보시면 큰 도움을 받으실 것 같습니다.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을 더 키우고 싶은 분도 가까이 두고 읽으시면서 시도하고 적용해 보시면 큰 유익을 얻을 것이라 판단합니다. 누군가의 마음에 한 문장을 남기고 싶은 열망이 있는 분에게도 적극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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