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연금술 - 절대 무너지지 않는 부에 관한 위대한 통찰
데이브 램지 지음, 고영훈 옮김 / 다산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 나고 돈 낫지, 돈 나고 사람 나지 않았다. "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요즘 세상 돌아가는 모습을 보면 돈이 먼저 난 것처럼 보입니다. 돈이 먼저 낫다고 말하긴 어려워도 돈 없이는 사람답게 살아갈 수 없는 세상입니다. 시쳇말로 돈이 신이 된 세상처럼 보입니다. 돈 얼마 때문에 사람을 죽이고, 돈 얼마 때문에 생명을 포기하는 사람이 속출하는 것을 보면 사람 위에 돈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누군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부자를 싫어할 수는 있지만

부자 되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

정확한 문장은 아닙니다. 어쩌면 내가 잘못 기억하고 약간 변형한 말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결론은 분명합니다. 거의 모든 사람이 돈을 좋아한다는 말입니다. 졸지에 부자가 된 사람이나, 돈 많다고 거들먹거리는 사람이나, 부자이면서 지나치게 인색한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들 곁에 사람이 있는 것은 그들이 가진 돈 때문이지 그 사람 때문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변하지 않는 사실은 여전히 돈은 사람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고(우리는 그것을 매력이라 부릅니다), 사람은 돈을 좋아한다는 사실입니다.

매주 1600만 명 이상의 사람이 한 사람의 강연에 몰두한다면, 그의 가르침을 받아 부채에서 벗어났을 뿐 아니라 부자의 반열에 오른 사람이 많다면, 한 번쯤은 그의 주장에 주목하고, 그의 말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 이유 없이 사람이 몰리는 일은 없고, 아무 비밀 없이 집에 허덕이던 사람이 부자가 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 사람이 바로 돈의 연금술사 데이브 램지입니다. 데이브 램지는 일찌감치 백만장자의 반열에 올랐다가 파산을 경험했으며, 다시 백만장자의 반열에 올랐습니다. 그는 자신의 뼈아픈 경험을 되살려 돈에 관한 풍부하고 예리한 통찰을 담아 [돈의 연금술]이란 책을 저술했습니다.




데이브 램지는 책을 시작하는 1부에서 가장 먼저 돈에 관한 허상과 거짓 혼돈을 단박에 날려버립니다. 돈에 관한 신화를 고발합니다. 우리가 얼마나 쉽게 속고 있는지, 우리를 속이는 달콤한 유혹과 거짓이 무엇인지 낱낱이 드러냅니다. 돈에 관한 진실과 돈을 향한 우리의 생각을 대면하는 것이 진짜 부자를 향하는 첫걸음이라고 말합니다.

데이브 램지가 꼭 들려주고 싶은 돈에 관한 7가지 비밀, 부자로 살아갈 수 있는 7가지 비밀은 2부에서 쏟아져 나옵니다. 데이브 램지가 들려주는 진짜 부자로 살아가는 7가지 비밀이 무엇인지 알아야겠지요.

첫 번째 비밀: 비상시에는 액자 유리를 깨라.

두 번째 비밀: 치타에 쫓기는 절박한 가젤이 되어라.

세 번째 비밀: 폭풍우에도 무너지지 않는 벽돌집을 지어라.

네 번째 비밀: 죽을 때까지 가슴 뛰는 삶을 꿈꾸고 준비하라.

다섯 번째 비밀: 자녀 앞에 당당하게 우뚝 서라.

여섯 번째 비밀: 벌거벗은 채 수영하지 마라.

일곱 번째 비밀: 당신의 부를 마음껏 자랑하라. 우아하게 품격 있게!


데이브 램지는 자신이 설파한 부자의 7가지 원칙을 고수하며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미국 상황과 우리나라 상황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돈을 지혜롭게 사용하고 저축한다면 누구나 일정 금액 이상의 자산을 보유할 수 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물론 우리나라에 살면서 자기 집을 마련하는 일은 하늘의 별 따기와 같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집값이 올라가는 속도를 월급이 따라잡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얼마 전 영화 [싱크홀]을 봤습니다. 오랜 직장 생활 끝에 자기 집을 마련한 한 부부가 나옵니다. 안타깝게도 그 집에 땅 밑으로 가라앉아 버리고 맙니다. 그 지옥 같은 순간에서 살아나온 젊은 남녀는 다른 사람과는 다른 방식으로 살아갑니다. 수억의 돈을 모으기 위해 죽도록 노력하고 허리띠를 졸라매는 삶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동식 주택(일종의 카라반)을 마련하고 한강 둔치에 신혼집을 마련했습니다. 돈을 절약할 뿐 아니라 지혜롭게 사용하는 방식을 선택한 것이지요.

데이브 램지는 자신이 제시한 7가지 원칙을 지키면 반드시 지금보다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의 가르침을 꾸준히 실천하여 예전과는 다른 삶을 사는 사람의 이야기, 빚을 청산하고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사람의 이야기를 증거로 제시합니다. 속는 셈 치고 데이브 램지가 제시하는 부의 7가지 비밀을 실천해 보는 것도 충분히 시도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나도 얼마 안 되는 월급이지만, 지혜롭게 투자하고 저축해서 자녀 대학 학자금과 노후자금을 마련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것도 지금 당장부터 말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차일 피일 미루다 보면 결국 아무것도 할 수 없을 테니까요.


한동안 돈, 부에 관한 책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앞으로도 돈, 재테크, 주식, 부동산 등과 관련한 책은 계속해서 출판될 것이라 판단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우리 생활도 돈은 불가분의 관계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 세상에서 먹고 살아가기 위해, 부모로서 자녀를 양육하기 위해, 보다 기대할 만한 노년을 살아가기 위해 돈은 필수가 되었으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데이브 램지의 [돈의 연금술]은 꼭 한 번 정독할 필요가 있는, 가급적 빨리 읽으면 좋을 책이라 생각합니다. 어려운 경제학 책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얼마든지 적용할 수 있고, 실천할 수 있는 지침이니까요. 아, 그렇다고 오해는 금물입니다. 쉽다는 뜻은 아니거든요. 저자 데이브 램지도 어려운 일이라고 해요. 그래서 더 해볼 만한, 아니 시도해야 할 일이라 생각합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추천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소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