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쉽고 단순하게 나를 바꾸는 사람들의 비밀
벤저민 하디 지음, 김미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람 안 바뀐다"

"사람은 고쳐서 쓰는 거 아니다. 뽑아서 쓰는 거다"

"성격은 절대 바뀌지 않는다."


살아오면서 자주 들었던 말입니다. 솔직하게 말하면 나도 저 말을 많이 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고 사람의 변화에 대해 회의적인 것은 아니었습니다. 저런 말을 듣고 사용할 때면 종종 의심하기도 했습니다. 만약 사람이 변하지 않으면 지금의 나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속으로 말했습니다. "느리지만 그래도 사람은 변한다." "사람은 성장한다." "큰 변화가 아니어도 사람은 반드시 변한다"는 생각을 붙들고 살아왔습니다. 나의 생각을 책으로 만났을 때의 충격과 기쁨이란 말로 표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래 전 필립 얀시라는 작가를 만났을 때, 설교자로 살아가면서 팀 켈러와 앤디 스탠리를 읽었을 때의 충격과 기쁨을 밴저민 하디의 책 [최고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를 읽으며 다시금 느꼈습니다.


나의 생각과 정확하게 일치한 책 최고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오늘 나의 제자와 결혼할 남자 친구와 만나 식사했습니다. 만남 자리에서 어쩌다보니 MBTI 성격 유형 검사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우리나라는 유독 MBTI 성격 유형검사나, 기질 검사, 혈액형에 따른 성격 유형에 관한 이야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MBTI 성격 유형감사와 기질 검사를 여러 번 받아보기도 했습니다. 흥미로웠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나는 성경 유형검사나 기질 검사를 크게 신뢰하지 않습니다. 흥미삼아 해볼 수 있을 정도라고만 생각하고 있습니다. 혈액형에 따른 성격 유형은 냉정하게 말하면 조금도 귀담아 듣지 않습니다. 우스갯소리거나 미신적인 요소가 많이 가미된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유형에 나를 욱여넣고 싶은 마음은 1도 없습니다.


저자 밴저민 하디는 성격 검사가 자기 인생을 망칠 뻔 했다고 말합니다. 성격 검사를 따랐다면 지금의 아내도 자녀도 없을 뻔 했다고 말합니다. 성격 유형검사가 흥미를 끌 수는 있지만 그것이 인생을 결정할 수는 없다고 단호하게 말합니다. 밴저민 하디는 성격은 바꿀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는 자신의 길을 선택하는 것이야말로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주며 의사결정을 하는 능력이 클수록 자신의 삶을 잘 살아갈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그는 어떤 사람이 되는가는 선택의 문제이며 그 선택은 오직 각 사람 개인만이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14-15p).




책은 흥미로운 구성으로 짜여 있습니다. 1장에서는 성격에 대한 다섯 가지 편견을 조목조목 다룹니다. 핵심은 성격은 변한다는 것입니다. 자주 듣는 말 중 하나인 한 사람의 과거가 그 사람의 인생을 결정한다는 것도 편견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과거 트라우마나 상처에서 얼마든지 벗어날 수 있으며 전혀 그런 아픔이 없을 것 같은 사람으로 변화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2장에서 하디는 최고의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의 비밀을 파헤칩니다. 최고의 변화를 만들어 내는 사람들 즉 아웃라이어는 정확한 목표가 있는 사람, 아주 작은 행동이라도 의도적으로 하는 사람, 최고의 목표를 가진 사람,미래의 모습으로 현재를 그리고 살아내는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이 책의 핵심 주장이자 평소 내가 가지고 있었던 생각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것이 있습니다. "나의 미래의 모습에서 현재를 해석하고 미래의 모습에 비추어 오늘을 살아내는 것"입니다.


목사로서 종종 질문이 생깁니다. 하나님은 도대체 어떻게 나와 같은 사람을 이렇게나 참아주실 수 있을까? 어떻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붙드실 수 있을까? 어떻게 이런 나에게도 은혜를 베풀어 주실 수 있을까? 나는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 나의 미래의 모습을 하나님이 알고 계실 뿐 아니라 보고 계시기 때문이라고 믿습니다. C.S 루이스는 장차 우리 각 사람은 엎드려 경배하고 싶은 마음이 들 정도의 영광스러운 존재가 되거나, 소름 끼치도록 사악한 존재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나님의 시선에서 볼 때 미래의 나는 놀라울 정도로 예수를 닮은 사람이며, 영광스러운 사람이라 믿습니다. 하나님이 나를 그렇게 보시기 때문에 지금의 나를 이해하시고 기다려 주시고 용서하신다고 생각합니다. 밴저민 하디의 이야기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입니다. 미래의 나의 모습, 완성될 나의 모습에서 지금의 나를 해석하고, 미래의 나의 모습에 비추어 오늘을 살아간다면 전혀 다른 선택을 내릴 수 있습니다.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말하고, 다르게 반응하고, 다르게 행동할 것입니다.


3장부터 6장은 최고의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3장에서는 트라우마를 조절하는 법을 다룹니다. 4장에서는 정체성을 다시 쓰는 법을 다룹니다. 5장은 잠재의식을 강화하는 부분이며, 6장은 환경을 바꾸는 것입니다(맹모삼천지교가 떠오릅니다).




저자는 여러 사례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증명할 뿐 아니라 여러 석학의 주장과 연구 결과를 보여주며 사람의 성격은 얼마든지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각 챕터마다 핵심 내용을 깔끔하게 정리해 주어서 챕터를 읽고난 후 다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책 전체에 걸쳐 여러 가지 질문을 던집니다. 저자 밴저민 허디가 던지는 질문을 따라 대답해 본다면 이전과 다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삶의 방향을 발결하게 될 것입니다.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향을 알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누구나 태어나서 살아갑니다. 결국엔 이 땅을 떠나게 될 것입니다. 주어진 시간을 나답게 살아낼 뿐 아니라, 내가 살아갈 수 있는 최고의 삶으로 살아가면 좋겠습니다. 이 책은 보다 나은 삶, 보다 나은 인생을 살아갈 수 있게 도와줍니다. 삶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미래 지향적인 시선을 확보하도록 도와줍니다. 꼼꼼하게 읽고 실천해 본다면 1년 후, 3년 후, 5년 후, 10년 후엔 지금과 전혀 다른 나를 만나게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조금 성급해 보이지만 10년 후 미래의 나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그 모습에 어울리게 생각하고 말하고 반응하고 행동하기로 선택하고 결정한다면 어떨까요?


책의 마지막 페이지에서 작가 밴저민 하디는 자신이 진짜로 하고 싶었던 말, 독자의 마음에 남기고 싶은 핵심 내용을 잘 정리해 놓았습니다(책을 읽다보면 밑줄을 그을 수밖에 없는 좋은 문장들을 심하다 싶을 정도로 자주 만날 수 있습니다)


성격은 영구적인 것이 아니라 선택이다. 성격은 극적으로 바뀔 수 있다. 당신이 꿈꾸는 삶이 결국에는 당연한 삶, 새로운 표준이 될 수 있다. 

가장 무모하고 가장 창의적인 미래의 자신에 도달하는 순간 

거기서 얻은 자신감과 믿음으로 그보다 더 크고 더 나은 미래의 자신을 다시 추구하라. 인생은 교실이다. 당신은 성장하기 위해 왔다. 

믿음과 설계에 따라 살기 위해 왔다. 

당신의 인생이란 교실에 선택을 하기 위해 와 있다. 

선택은 당신의 것이다.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

최고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308p.



책의 원제를 보면 밴저민 하디가 하고 싶은 말을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Personality isn't Permanent:

 Break Free from Self-Limiting Beilefs and Rewrite Your Story

( 성격은 영원하지 않다: 

자아를 제한하는 신념으로부터 자유하고 당신의 이야기를 다시 쓰라!)






같이 읽으면 좋을 책 소개합니다.


최고의 변화는 어디서 시작되는가

최고의 변화는 어디서 시작되는가
저자: 벤저민 하디
출판: 비즈니스북스
발매: 2018.07.14.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저자: 제임스 클리어
출판: 비즈니스북스
발매: 2019.02.26.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저자: 데이먼 센톨라
출판: 웅진지식하우스
발매: 2021.06.2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