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으로 읽는 삼국지 - 개정판
이동연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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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를 소재로 한 책, 영화, 만화 등등 어렸을 때부터 정말 많이 접하였던 것 같다. 처음 삼국지를 접한 후 수십 년이 지난 지금도 삼국지는 늘 새롭게 다가오고 모든 것이 새롭게 읽혀진다. 책 속에 나오는 수많은 등장인물의 성격, 사고방식, 철학, 무예, 전략 등등은 정말 다양하게 펼쳐지고 소개 되어진다. 또한 정사와 사뭇 다른 소설과 영화, 만화 등은 읽거나 보면 정말 흥미진진하다. 이 책은 삼국지에 나오는 인물들을 심리학 측면에서 살펴 풀어놓은 것이다. 읽는 내내 가장 많이 언급되는 점은 핵심인물의 판단력, 실행력, 등이다. 결국, 승자의 역사를 벗어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역사는 확실히 승자 입장에서 쓰여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저자는 주로 역사서를 심리학 측면에서 재해석하는 책들을 주로 써 왔다. 그렇기에 이 책을 읽는 내내 심리적인 부분이 부각되는 점을 인식할 수 있었다. 전문 작가이면서 번역가이다. 수많은 책들을 세상에 내놓았고 각종 매체 등에서 강의하고 있다.

 

책은 9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술은 삼국지와 같이 시간 진행순서를 맞추어 놓았다. 1황건적의 난과 유비의 비상이다. ‘유관장이라는 단어를 어디서 봤던가? 바로 유비, 관우, 장비삼 의형제를 가리키는 단어로 쓰였다. 내용에 특별할 것은 없었지만 유비의 장점이 무척 돋보이게 설명되어 있다. 2십상시의 난과 어부지리이다. 역사서에 나오는 내용과 유사하지만 팁에서 나오는 8가지 상반된 성격 유형(91페이지)MBTI 도표로 나타낸 것은 새로웠다. 3반동탁 연합군이 만들어낸 영웅들이다. 확실히 조조는 현대사회에서 가장 현명하게 재해석되는 면이 강하다. 과거 권선징악측면에서 늘 조조라는 영웅은 유비 다음이었고 부정적이었다. 이제는 조조라는 인물은 더이상 부정적인 인물이 아니다. 현대를 살아가는데 가장 배울 점이 많은 인물이다. 4스캔들에 휩싸인 동탁과 여포 부자이다. ‘삼국지연의에 나오는 초선이라는 인물은 가상의 인물이며, 이름이 아닌 관직명이라는 점은 여기서 처음 알았다. 중국 역사상 4대 미인으로 뽑히는 초선이 직책명일줄이야. 5도겸 위에 선 유비, 유요 위에 선 손책이다. 드디어 유비와 손책이 나온다. 제갈량을 만나기 전의 유비는 정말 보잘 것 없이 이곳저곳을 전전하며 여기저기에 의탁하며 명맥을 잇는 정도의 인물이었지만 그의 낭만적인 성격과 품위는 늘 그와 함께 따라다녔던 것 같다. 6황제 쟁탈전의 승자 조조, 두 호랑이를 잘 다스린 유비이다. 확실히 조조는 판단력, 결단력이 대단했던 것 같고 유비는 사람의 마음을 흔드는 덕장으로써 리더십을 가졌던 것으로 판단된다. 7오뚝이 유비, 침몰하는 원술과 여포이다. 전투력 최강 여포, 명문가의 자손 원술, 그리고 보잘 것 없는 신세이나 황숙으로 대표되는 유비, 유비는 명분을 가졌고 여포, 원술은 제대로된 자신의 강점을 살리지 못한 대표적인 인물들이라는 생각을 해 봤다. 8관도대전에서 적벽대전까지이다. 삼국지 최대 분수령의 싸움이 바로 관도대전과 적벽대전이다. 그 싸움으로 인해 천하의 패권이 바뀌는 분수령이었다. 그 속에서 펼쳐지는 전략과 영웅들의 이야기는 가히 삼국지 전체를 아우르는 부분이다. 9제갈량의 창과 사마의의 방패이다. 전반기 위, , 촉의 유비, 조조, 손견이 주도했다면 확실히 후반부는 제갈량과 사마의가 주도한다. 결국 모든 것은 사마의 승리로 돌아가지만 그들의 싸움은 정말 머리싸움이었다. 모두가 제갈량의 지략을 대단하게 생각하지만 인내와 끈기, 마지막 승자는 확실히 사마의였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첫 번째는 그들의 입장이 아닌 객관적인 입장(결국, 역사의 승자의 입장)에서 봤을 때 확실히 승자의 판단이 옳았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듣는 귀가 있어야 하겠다는 생각을 했다. 세 번째는 신중함, 꼼꼼함, 판단력, 실행력 등을 고루 갖춰야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꼭 심리학 측면에서 보지 않더라도 삼국지를 읽으면서 늘 느꼈던 바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확실히 인물들의 심리적인 면을 주로 보려고 노력했던 것 같다. 확실히 심리를 중점으로 다룬 책이어서 그런지 책을 읽는 내내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하는 생각 등 많은 생각을 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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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배하는 자들, 호모 피델리스
한민 지음 / 저녁달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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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압받는 사회에서 신앙은 억압 속에서 자유를 찾는 목적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무한 자유다. 그래서 요즘 청년들은 과거와 달리 다수가 무교다. 배고프고 억압받는 사회에서 신앙은 싹트는데 지금 같은 시대에 사는 청년들에게 신앙 자체는 자유 속에서 더 큰 자유가 필요하지 않기에 무의미하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 최근들어 유튜브 등 점을 보는 행위, 무속인들이 부쩍 늘어나고 있는 상황 등을 볼 때 자유롭고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사회에서 정신적으로는 공허감과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이러한 무속에 대한 의존도를 키우고 있는 이유이지 않을까도 생각 해 봤다. 이 책은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기독교(천주교, 개신교), 불교, 무속신앙 등에 대해 현상을 골고루 다루고 있다. 정말 어렵고 방대한 분량의 종교에 대한 소재를 골고루 다루고 분석하여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 저자의 능력과 통찰력 있는 비판은 공감하는 바 크다.

 

책은 5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종교와 마음이라는 주제로 내용이 전개된다. 전반적인 종교를 다루면서 그 와중에 우리나라 전통 설화, 무속 등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깊이보다는 소개식의 내용 전개가 이루어지고 있다. 종교라는 주제로 책을 쓴다는 자체가 매우 어려운 부분이다. 그것은 종교적인 차이, 종교적인 심오한 교리 등을 꿰뚫고 있지 않는다면 쉽게 비판하거나 평가하기가 어렵기 때문인데 저자는 표면적인 현상을 다루고 있는 듯 하다. 2한국 문화와 종교이다. 조금은 논문 형식의 글이다. 조금 아쉬운 부분은 기독교는 개신교, 천주교를 통칭하는 용어인데 곳곳에 제대로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지 않은 점이다. 물론, 저자가 몰라서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님은 기독교(개신교)라고 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기독교와 한국 문화, 기독교의 성장 등을 다루는 내용은 분명 개신교와 천주교가 우리나라에 들어오게 되고 토착화되게 된 시대적인 배경, 과정 등이 매우 다르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는 점은 무척 많은 내용을 확인하고 책을 썼다는 생각이 든다. 3, ‘무속과 한국인이다. 무속에 대한 내용은 꼭 한국 사회의 특징이지만은 않다. 서양도 영매라고 하여 우리의 무속인과 같은 역할을 한다. 물론, ‘굿을 하는 행위는 우리나라 전통적인 풍속에서 온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4, ‘비뚤어지기 쉬운 신앙이다. 개신교를 많이 비판하고 있다. 한국사회에 경제성장만큼 급속도로 성장한 종교가 바로 개신교다. 천주교가 정말 어렵게 조선이라는 나라에 뿌리를 내리게 된 점과는 비교되게 한말, 그리고 6.25남침을 계기로 미국군이 들어오면서 급속도록 뿌리게 내리게 된 것이다. 그렇게 급속도로 성장하게 된 개신교는 사이비, 이단 등의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는 점을 평가하고 있다. 그리고 사람드리 사이비, 이단 등에 쉽게 빠지는 것들에 대한 내용도 설명하고 있다. 5, ‘후종교시대이다. 최근들어 무당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 미래의 종교, 과학과 종교 등에 대한 내용도 있다. ‘이분법적 사고에서 벗어나려면이라는 내용의 소재로 설명되어지는 내용은 꼭 한번 읽어보면 좋을 내용 같다.

 

참 어려운 주제를 가지고 조금은 방대하게, 조금은 표면적이고, 조금은 논리적이고, 조금은 비판적인 내용 등등으로 내용을 구성하고 있다. 무속 뿐만아니라 종교라는 것이 정말 방대하고 오묘하고 심오한데 이 정도의 분량의 책에서 저자 나름의 생각을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열심히 다루고 있다는 점은 높이 평가하고 싶다. 특히, 한국 개신교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는 돋보였다. 저자가 개신교 모태신앙인이기에 가능했을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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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연말정산 절세의 전략 - 절세 고수가 알려주는
택스코디(최용규) 지음, 잡빌더 로울 기획 / 다온북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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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초에는 직장인으로 연말정산을 한다. 그 연말정산 결과에 따란 13월 급여를 받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12월 급여를 고스란히 추징당하기도 한다. 세금은 세금대로 내고 제대로 된 연말정산을 하지 못해 2중으로 세금을 내고 마는 실수를 저지르고는 억울함을 속으로 토로하기도 한다. 나는 늘 후자였다. 실제 쓰는 돈도 많은데 기준이나 전략 없이 하다 보니 종류별 턱을 넘지 못하고 되돌려받지 못하는 세액이 남게 된다. 그래서 이 책 절세 고수가 알려주는 2025 연말정산이라는 책을 꼼꼼히 뜯어봤고 남은 2개월 동안이라도 적절히 대비를 하고 적용한다면 2025년에는 절대 아쉬움이 남지 않는 연말정산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당신의 세금 점수는 몇 점인가요?’(8페이지)라는 책 앞부분의 질문에 나름 계산을 해 본 결과, 나는 50점 미만으로 즉시 이 책을 읽어야 한다고 하는 조언을 따라야 하겠다.

책은 3개 파트에 권말부록이 하나 있고,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로 구성이 되었다. 파트 1. ‘이정도만 알아도 절세 고수, 연말정산 구조이다. 솔직히 직장에서 연말정산 시기가 돌아오면 교육도 하고 자세한 안내서도 파일로 보내준다. 그러나 지금까지 한번도 그 내용을 본 적이 없었다. 솔직히 연말정산에 관심이 없었고 사실 돈 자체에도 관심이 없기도 했었다. 그러다가 연말정산을 통해 추징을 당하고 나면 그 때 아쉬움이 남고 내년을 기약하고 잊어버렸는데 이 내용을 읽고 보니 나는 정말 아무것도 몰랐다는 생각이 들었다. 파트 2. ‘이 정도만 알아도 절세 고수, 연말정산 소득공제이다. 사실 연말정산에 대해 제대로 알지도 관심도 없었지만 이 내용을 보니 그나마 귀동냥으로 알고 있는 것조차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맞벌이 부부인 나의 경우에는 정말 아무것도 모르고 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어 정말 꼼꼼하게 봤다. 세액공제 기준 하나하나가 정말 중요하였다. 계획없이 카드, 현금영수증만 열심히 모았던 것이 사실은 기준을 제대로 알고 전략적으로 했어야 했는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파트 3. ‘이 정도만 알아도 절세 고수, 연말정산 세액공제이다. 의료비, 교육비, 보험료 등 솔직히 엄청난 돈을 내고 있는데 돌려받는 돈은 고작 얼마 안되었고 어떤 해는 추징을 당하기까지 했다. 올해는 이러한 내용들을 제대로 알고 미리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권말부록 부분은 아내가 마침 금년도 3월에 직장을 그만두었는데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내용이 있어 무척 반가웠다. 그러지 않아도 궁금했던 사항이었다. 나머지 내용들도 연말정산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책이 참 쉽게 쓰여졌고 도움이 즉시 될 것 같은 내용들이 대다수였다. 사실 절세 전략이라는 말 자체가 내 머리를 아프게 하는데 이 책은 정말 그런 나의 생각을 한방에 날려버릴 정도로 쉽게 쓰여졌다. 왜 연말정산 소개 내용들은 그렇게 어렵게 나왔는지 모르겠다. 올해는 이 책을 기준으로 내년 2025년 연말정산을 준비해야겠다. 내년엔 꼭 제대로 된 13월의 월급을 받고 싶다. 연말정산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이 책을 꼭 한번 읽어보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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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손금풀이 레슨 - 어떤 「선(線)」이라도 이 1권으로 전부 알 수 있다!
에미 지음, 김소영 옮김 / 청홍(지상사)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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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과거 오래전부터 주역, 토정비결, 관상 등의 책을 즐겨봤다. 그런데 그 책 하나하나가 실제 적용하여 풀이하기에는 정말 오랜 세월이 필요했고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풀이한 결과는 그리 좋은 것은 아니었기에 이 책을 보고는 이 정도 두께의 책으로 어찌 손금을 풀이하겠는가 하는 의문을 가지고 읽게 되었다. 기본적인 손금을 보는 법도 알고 있었기에 내 손금을 보면서 하나하나 따라가듯이 읽기 시작하여 끝나는 지점에서는 내 손금 전체를 한번 쭉 보게 된 계기가 되었다. 내 손금은 일자 막손이라고 하고 양손이 아닌 왼손이 막손이다. 책에서 소개하는 내용을 보면 자세하게 몇 페이지에 걸쳐 소개되고 있다. 평소 알고 있던 손금풀이와 비슷하거나 차이가 있었다. 그래도 저자가 오랜 기간 자신의 노하우를 주는 내용들은 참 인상적이었다. 특히, 기본 손금 이외 특수한 부분까지 섬세하게 표현되고 있는 것은 정말 좋았고 가장 뒤쪽에 그림 그리듯이 여러 좋류의 손금 예시를 든 것은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다. 그 그림을 제대로 익히기만 하더라도 고수는 아니더라도 손금은 좀 볼 줄 아는 사람으로 여겨질 정도다.

 

저자는 대학 동아리에서 처음으로 손금을 만났다고 했다. 현재 저자의 나이를 모르지만 그래도 상당 시간 손금을 봐왔음을 짐작할 수 있는 것이 손금이건 관상이건 점이든 영적인 능력이 아니고서는 책을 통해 풀이하는 것은 수많은 손금을 봐야 나올 수 있는 노하우들이었다. 저자는 9,000명 이상의 사람들 손금을 봐줬다고 하니 이는 거의 직업인 아니고서는 9000명 자체를 만나지도 못했을 정도로 많이 봤다고 여겨진다.

 

손금이 변한다는 말은 금시초문이었다. 책에서는 분명 손금은 변하니까 재미있다’(7페이지)라는 표현으로 손금이 변화됨을 언급하고 있다. 생각해 보니 정말 그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고생하는 손금은 잔주름이 많다는 이야기를 오래전부터 들어왔다. 고생하지 않은 손금은 단순하고 뚜렷하다. 고생한 손금은 손금이 다라질 정도라고들 한다. 글쎄 잘 모르겠다. 분명한 것은 손금 주름이 많아진다라는 말은 일리가 있어 보인다.

 

책은 8개 레슨으로 되어 있다. 레슨1. ‘손금을 읽는 9가지 비법이다. 오래 전부터 들어왔고 알고 있는 내용이었기에 새삼스러울 것은 없었다. 다만, 수많은 사람들의 손금을 저자가 봤다는 생각을 해 봤다. 많은 사람의 손금을 봐주지 않고는 이런 내용은 알기가 어렵다. 레슨2. ‘기본선 파헤치기이 내용이야말로 익히 알고 있는 내용들이었다. 뭐 별다를 것도 없었다. 그렇기에 쉽게 넘어갔다. 내가 주의깊게 보게 된 내용들은 주로 레슨 3에서 레슨 7까지였다. 보통 손금을 본다면 우리는 기본선 정도 상식적으로 아는데 이 책에서는 정말 듣고 보지도 못한 손금까지 다 소개하고 있다. 나는 손금 종류가 이렇게 많은 줄 물랐다. 이걸 다 봐야하는가 하는 의문도 들었다. 레슨 8 ‘손금풀이 레슨응용편이다. 보통은 손금을 보고 그 사람의 운명, 생명, 재력 등을 보는 게 일반적인데 저자는 손을 내는 모습을 우선 본다는 것부터 보통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가 9000명 이상 손금을 보면서 얼마나 많은 인간 군상을 봐왔겠는가 하는 생각도 해 봤다. 또 손톱을 보고도 사람마다 다른 타입을 볼 수 있다는 것도 흥미로웠다. 그리고 손금에 나타나는 몸의 상태는 전에부터 아는 내용이었다. 사실 손도 발도 사람의 오장 육부 상태를 본다고 알고 있었는데 이 책에서도 소개하는 것을 보니 또한 흥미로웠다. 마지막 부분의 10개의 감정서는 정말 저자가 얼마나 많은 손금을 봤을까 하는 것을 인정하게 되었다.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을 해 봤다.

 

책을 읽기 전에는 과연 이 정도의 분량으로 손금을 볼 수 있을까? 흥미 위주의 아니면 말고 식의 책이겠지 하고 읽기 시작해서 아 이런 책이었구나 이 책은 가치가 있는 책이구나 하는 감탄을 가지고 책을 모두 읽었다. 참 멋지고 흥미롭고 적용도 가능하겠다는 생각을 해 봤다. 흥미를 가진 사람이든 아니면 적용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든 한번 꼭 읽어볼 만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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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울게 두오! : 괴테 시 필사집 쓰는 기쁨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지음, 배명자 옮김 / 나무생각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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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한국 문학계의 가장 큰 이슈는 바로 한강 작가그녀의 작품이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일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생각하는 것은 그 이면에 더 중요한 결정적 공로를 따지자면 바로 노벨 문학상의 변방이라고 할 수 있는 한글로 쓰여진 한국 작가의 작품, 그것도 특정 지방의 사투리가 무진장 섞인 작품을 영어로 번역한 영국의 데보라 스미스의 헌신적이고 도전적인 번역이 있었기에 가능했을 것이라고 본다. 그녀는 한국인들 조차도 어렵게 느껴지는 채식주의자소년이 온다등 한강 작가의 작품을 타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여기서 내가 주목한 것은 독일어로 쓰인 괴테의 작품, 그것도 를 한글로 번역한 옮긴이의 예술적 감각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한다. 번역 출판된 작품은 반은 원작가, 반은 번역가의 예술적 감각이 혼합되어 하나의 또 다른 작품으로 탄생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책에 번역된 시를 보면서 이렇게도, 저렇게도 순서를 바꿔가고 존댓말로 바꾸어보고, 존댓말을 평어로 바꾸어서 시를 읽어보았다. 그러자 확실히 시를 읽고 느끼는 바는 달랐다. 과연 독일어로 괴테의 시를 읽었다면 우리는 번역된 시를 읽고 느끼는 감동이 더 할 수도, 덜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것은 순전히 읽는 사람들의 언어나 감정의 차이일 것이다. 위와 같은 생각들을 해 가며 읽은 것은 바로 이 책이 이기 때문이었다. 이 책은 또한 필사책이다. 시를 읽고 옆 공간에 내가 시를 필사하는 것이다. 매일 하나의 시를 읽고 쓰다 보면 느끼는 바는 또 다를 것이다. 책 표지에는 쓰는 기쁨이라고 되어 있다. 글쎄 쓰는 기쁨이 읽는 기쁨보다 더 클까? 직접 써 보니 읽는 것과는 또 다른 느낌이었다. 시를 더 생각하게 되는 장점이 있었다. 만약 읽고만 하고 넘어갔다면 지금과 같은 감동은 덜 했을 것이다.

 

과거 언젠가 나는 괴테의 작품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라는 책을 읽었다. 대학 때의 일이었을 것인데 괴테의 나이도 대학생의 나이였을 것이니까 느끼는 바가 아주 달랐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읽은 많은 젊은이들이 들불처럼 자살하여 죽어나가자 2판에 특별히 괴테는 보라, 그의 정신이 무덤에서 그대에게 손짓한다. 사내답게 살라고, 나를 따르지 말라고’(015페이지)하는 시를 붙였다. 이렇게 시가 우리에게 주는 영향력은 과히 크다고 할 수 있다. ‘시집에 무슨 목차가 필요할까만은 이 책은 1부에서부터 4부까지 구성되어 있고 좌측면에 괴테의 시가 위치하고 오른쪽 면엔 필사하도록 여백이 나아있다. 책 제목 나를 울게 두어!’는 가장 마지막에 편집되어 위치하고 있다. 그 페이지를 보면서 우는 것이 창피한 일이 아님을 다시한번 느끼게 되었다. 괴테는 숨기기 가장 어려운 건 한편의 시!’(278페이지)라고 하였다. 감정을 표현한 시를 숨기기 어렵다고 하였을 것이다. 참 멋진 표현 아닌가? 괴테가 쓰니 멋있는 시가 되는지도 모른다.

 

가을이다 보니 시를 읽는 것이 참 좋다. 하루에 하나씩, 아니 몇 편씩 읽고 쓰다 보면 이 가을이 다 갈 것 같다. 서두에서도 말했듯이 읽기는 쉬워도 필사는 쉽지 않을 것이다. 뒷 표지에 내가 좋아하는 시인 장석주님의 글이 나와 있다. ‘찰나에서 영원을 보는 괴테의 시 쓰는 기쁨으로 피어나다’(뒷표지) 얼마나 멋진 표현인가? 괜히 시인이 아니다. 한 때 시인을 꿈꿨던 1인으로 정말 멋진 시고 멋진 구성이다. 이러한 멋진 시를 필사하는 것은 정말 필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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