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에서 왕으로 - 국가, 그리고 야만의 탄생 - 카이에 소바주 2
나카자와 신이치 지음, 김옥희 옮김 / 동아시아 / 200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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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의 신화에 이은 범고래 신화의 출현은 인간의 두뇌발달과 역사 시대로의 진입과 괘를 같이한다.

곰의 신화가 인간에게 충만했을 때 자연과 인간의 관계는 수평적 관계였고 대칭적 사고의 시대이며 이것은 범고래로 대표되는 파괴의 신화가 아니라 상호 존중(자연과 인간)의 시대였다


범고래 신화의 시대는 폭력과 파괴의 신화이며 상호존중의 사고가 균열되고 파괴되기에 이른다.

문화(공동체 사회의 규칙)속에서 수장과 샤먼 전사 비밀결사의 리더들이 공존하던 시대-수장은 이성의 영역을 그 외의 리더는 이성을 넘어선 부분을 관장한다- 에 비밀 결사의 식인(사람을 먹는 것. 일종의 비유이며 상징 .여름철 동물을 인간이 사냥했으니 겨울에는 그 관계가 역전되어야 한다는 대칭적 사고에서 출발한다. 물리적 식인과는 차이가 있다.)이 수장의 지위와 권의를 먹어치움으로써 대칭성 사고의 시대는 종말을 고하고 문화의 시대가 아닌 문명의 시대 폭력성을 태생적으로 내재한 시대가 시작되는데 이를 야만의 시대의 도래로 본다. 인간이 공동체 생활에서 한 발 앞으로 나아가는 순간 불균형과 파괴의 시대가 시작되며 모든 권력이 한 사람에게 집중되는 왕이 출현한다. 국가가 출현하고 문명이 시작된다. 야만의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은 9.11테러가 일어날 즈음 쓰였으며 미국이 이슬람의 행위를 야만의 행위로 규정할 때 이분법적 사고의 해결 대안 제시의 성격으로 이루어진 강의다.

서로 대칭(대칭이라는 낱말이 주는 상호 극단의 이미지는 제거할 필요가 있다. 상호대척의 한 극점이라는 긴장의 관계가 아니라 어깨동무 할 수 있는 수평적 사고라고 생각하면 좀 더 이해가 쉽다)적 사고의 관계 속에서 사고한다면 서로를 야만적이라고 말 할 정당함과 논리를 찾을 수 없을 것이며 정당성 논리보다 먼저 서로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야만의 시대에서 자연성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인가하는 문제는 불교의 사고를 끌어들임으로세 해결하고자 하는데 물론 변형된 현대의 불교라기보다는 싯타르타의 시대 그 때의 순수한 불교정신을 사고체계를 말하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2017 08 01에 기록되었어야 할 내용 휴가 2일 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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