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의 규칙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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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가시노 게이고의 글들을 몇 편 읽은 모양이다. 가장 최근에 읽은 것이 <명탐정 갈릴레오>이고 그 전에 <명탐정의 규칙>과 <마구>를 읽었다. 오늘 생각해볼 것은 <명탐정의 규칙>이다. 명탐정이 되려면 꼭 지켜야 할 것들이 나열된 소설이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추리소설들을 보면 일련의 추리소설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무래도 그 정점은 <방황하는 칼날>인 듯하다. 트릭 해결을 통한 사건 해결이 아니라 그 사건이 일어난 이야기에 무게를 두고 있다. 사건이 아니라 사건의 전반적인 이야기를 펼치기 위해 ‘히가시노 게이고’는 <명탐정의 규칙>을 통해 ‘자기 반성’ 혹은 ‘추리 문학’의 반성을 꾀했다. 


  <명탐정의 규칙>에는 오가와라 반조 형사와 명탐정 덴카이치가 등장한다. 당연히 덴카이치가 주인공이고 오가와라 반조 형사는 조연이다. 이 책은 이제까지 추리 소설 등장인물들이 보여주던 상황의 제시와 해결을 그대로 답습한다는 것에서 식상하다. 이 책은 등장인물들이 이야기 속에서 걸어나와 이야기 구조를 비판한다는 점에서 신선하다. 식상함과 신선함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식상한 사건에서 걸어나와 식상하다고 이야기하는 주연과 조연을 상상해보면 블랙코미디다. 이 소설은 추리 소설이지만 블랙코미디다. 철저한 자기 비판이 가능한 것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가 완벽할 때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 세계는 사건이 중심에 있지만 식상한 트릭의 해결에서 한 발 나아가 사건의 전반적인 이야기를 다룬다. 괄목할만한 성과다.

 

  히기시노의 책 <마구>와 <명탐정 갈릴레오>를 더 읽었다고 썼다. 처음에는 <명탐정의 규칙>보다 재미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지나고 나니 기억에 남는 것은 <명탐정의 규칙>이다. <마구>는 살인의 동기를 설명하는데 부족함이 있었고 , <명탐정 갈릴레오>는 문제 해결에 물리학을 도입했다는 것이 신선하긴 했으나 사건의 발생 트릭의 해결이라는 추리 소설의 큰 맥을 벗어나지 못했다는 점에서 식상했고 쉽게 잊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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