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 이야기 - 일제시대의 대중스타 살림지식총서 294
신현규 지음 / 살림 / 200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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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늦은 아침을 먹으면서 텔레비전을 켰다. 아주 오래된 습관인데 혼자 밥 먹을 때는 항상 텔레비전을 보면서 밥을 먹는다. 요즘 <해운대>로 흥행몰이를 하고 있는 하지원이 출연한 '황진이'의 한 장면이 지나간다. 행수 기생 백무가 절벽에서 떨어져 자살을 하고 , 황진이가 백무가 가는 길에 정제된 춤사위를 보이는 장면이다.  눈물이 났다.
 

  기생이라고 하면 어떤 이미지들이 떠오르는지 모르겠다. 양반들 옆에 앉아서 술 따르고 웃음을 파는 이미지가 아마 대부분일 것이다. 텔레비전에 등장하는 기생은 부정적 이미지가 정형화되어 나타난 형태다. 물론 술을 따르고 웃음을 팔았지만 , 그녀들이 기생의 전부가 아니라 음악을 연주하고 춤을 추고 시조창을 하는 기생들도 있었다. 기생이라는 이름은 술을 따르고 웃음을 파는 부류에게 돌아가야 할 이름이 아니라 전통문화의 한 부분을 담당하고 전승에 관련된 1 패와 2패에게 돌아가야할 칭호다.

 

  <기생 이야기>는 여러 시대의 기생들 중 봉건 사회와 근대 사회의 변혁기에 있었던 조선 기생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전통 문화의 계승자의 자리에서 내려와 대중 문화의 선두자로 살아야 했던 기생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전통문화에서 대중 문화로 내려서면서 기생들은 점점 사라져가고 대중 스타만이 그 자리를 매웠다. 일제 시대에 명맥을 유지하던 권번과 기생들은 광복 이후 자취를 감추었지만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닌 것 같다. 권번은 연예 기획사가 되었고 , 기생은 연예인이 되었고 그들은 대중들을 상대로 이미지를 팔아 연명한다.

 

  기생은 조선 후기에 생겨나 근대 초기에 사라진 집단이 아니다. 기생의 연원에 대해서는 이능화 선생의 <조선해어화사>를 살펴보면 된다. <조선 해어화사>는 통시적으로 본 기생의 연대기라고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기생에 대해 잘돗된 판단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 말하는 꽃 , 기생>이다. 이 책은 한국의 문화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일본인이 일본인의 문화 시선에서 기생을 풀이한 것이어서 비판되어질 점들이 많다.. 또 기생에 대해서 한국인들의 잘못된 시선이 얼마나 아픈 것인지를 보려면 <노름마치> 1권을 보면 알 수 있다. 쇄락한 해방후의 기생의 말로를 보고 싶다면 <신기생뎐>을 보아도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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