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의 맛
오현종 지음 / 문학동네 / 200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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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어렸을 적에 할머니가 들려주거나 어머니가 들려주었던 '옛날 옛적에"로 시작되는 이야기들을 한 가지 이상씩은 듣으며 이야기의 한 덩어리로 꿈을 꾸거나 그 이야기들이 주는 개개의 양분을 빨아먹으면서 성장한다. 원래의 이야기는 그대로 있지만 시간을 걸으면서 이야기의 등장 인물의 이름이 바뀌고 직업이 바뀌는 것을 솔찬히 보아오는데 우리들의 삶이 어쩌면 소설 속에 들어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은 어린이들이나 읽는다는 동화 속에 그 똬리를 틀고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

 

필연이 아닌 우연으로 만나는 것들에게서 의도하지 않은 치명적인 강렬함을 확인할 때가 있다. 『사과의 맛』이라는 소설집은 그저 한국 작가였고 , 동화적 상상력이라는 키워드에 우연히 집어든 책이다. 단순한 점이 오래 기억에 남는 것처럼 동화라는 것이 단순해보이는 이야기의 얼거리를 가지고 있지만 한 두번 들었던 동화는 잘 잊혀지지 않고 한 사람의 평생 뇌리를 유영한다. 평생을 유영하는 우연의 필연성이라니! 반가운 일이다.

 

언젠가 ㅂ 작가의 책을 읽으면서 ㅂ 작가외에는 한국 작가 책은 읽을 만한 것이 없다고 생각했던 적이 있는데 요즘 깊이에서는 ㅂ작가를 따라갈지는 모르지만 제법 읽고 생각할 만한 일군의 작가들이 한국문단을 떠받칠 새로운 대들보로 단련되어가고 있는 점을 확인하면서 한국 문학이 천리를 한 번에 비행하는 붕새의 도약을 하리라는 기대감에 흡족해지기도 한다.

 

오현종 작가의 『사과의 맛』은 중단편 소설집이다. 동화를 원질료로 삼아서 이야기를 뽑아낸다. <상추 , 라푼젤> , <헨젤과 그레텔의 집> < 연금술의 밤> <수족관 속에는 인어가> <연못 속에는 인어가> <열역학 제2법칙> <창백한 푸른점> <곡예사의 첫사랑> <달과 달걀> 9 편의 이야기 속에 때로는 드러나게 때로는 은밀하게 동화의 원형은 감추어져- 개인적인 취향이지만 <수족관 속에는 인어가> , < 열역학 제 2법칙> <창백한 푸른점>은 챙겨 읽어봐도 좋을 것같다 -  있다.

 

언젠가 텔레비전에서 <신데렐라>가 아름다운 이야기가 아니라 참혹한 이야기가 원전이라는 소리르 들었던 기억이 있다. 동화는 아이들이 읽으니까 아름다우어야 한다는 무의식적 편견과 고정관념을 일순간에 무너뜨리는 선언이었는데오현종이 들려주는 이야기들은 동화의 몽환적이고 판타스틱한 환상성을 이야기를 풀어내는 도구로 들고 왔지만 어린이들을 위한 동화의 건정선은 들고 오지 않고 어른들을 위해서 건정성을 버리고 잔혹함 혹은 현실성이라는 대체품을 들고 돌아왔다. 어른들에게 동화가 완전히 살아 숨쉬는 나라는 어디에도 없다. 더이상 어른들은 동화의 나라에 입장이 불가한 초대받지 못한 불청객이 되어버린다. 이것은 어른됨의 숙명과 천형이므로 그리 슬퍼할 일이 못되지만 옛 동화의 나라를 기억하는 아직 어른이 덜된 얼는아이들에게는 치명적인 아픔이 될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어른들에게는 어른들만의 폐허된 동화의 나라가 존재하고 그 동화의 나라에서는 희망은 이미 거세된지 오래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 세이렌은 노래를 불러서 사람들을 현혹시키고 생명을 앗아가고  한나라 군사는 초나라 군사에게 초나라의 노래를 불러 고향에 대한 향수를 불러 일으켜 전의를 떨어트린다 어느이가 붙인 수식어인지는 모르겠으나 포스트모던 셰에리자드 오현종은 노래가 아닌 이야기로 술탄을 유혹하듯 천야일화의 이야기로 독자들을 유혹한다. 유혹을 조심하셔야한다. 백설공주가 먹은 사과는 강제로 먹인 것이 아니라 스스로 먹고 죽어버린 것이니까? 여러분 오현종이라는 셰에리자드의 맛은 어떨지 궁금하지 않은가? 따 먹으라 사과는 먹기 위해서 인간에게 존재하는 것 오현종이라는 작가는 읽히기 위해서 독자에게 존재하는 것이니 독이든 사과든 꿀이 든 사과든 먹어서 맛을 봐야하지 않겠는가? 곧 죽어도 한 번 깨물어봄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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