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라니, 선영아 작가정신 소설향 18
김연수 지음 / 작가정신 / 2003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도서관에 책을 반납하러 갔다가 , 문득 주말에 예정된 모임에서 다룰 작가가 김연수라는 말이 기억나서 김연수의 책이 있는 코너로 가서 많은 책들 중에서 한 권을 골랐다. 책이 얇은 것이 가장 큰 이유이기도 했지만 , 사실 김연수 글의 또 다른 경향을 살필 수 있는 책이 아닐까 했다.
 

     작가의 말에 보면 제주도로 가는 배 안에서 마지막 여행의 열정을 불사르던 아줌마 아저씨들을 보면서 구상하게 되었다고 했다. 잠시 쉬어가는 의미로 구상한다는 이야기도 들은 것 같다. 뭐 굳이 말하자면 팬서비스 한정판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다. 그도 그럴 것이 김연수 일련의 작품을 상기해보자 <꾸ㄷ바이 이상>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 <나는 유령작가입니다>는 확연히 그의 <사랑이라니 선영아>라던가 < 7번 국도> < 스무살>과 다른 뉘앙스를 가지고 있다.

 

      김연수가 그린 사랑이란 어떤 모습일까? 궁금하다면 <사랑이라니 , 선영아>를 읽어보면 되는데  , 그냥 이야기를 살짝 해보자면 광수와 선영이와 진우의 이야기다. 사랑이라는 것에 대한 환상은 없다. 광수와 결혼하는 선영 그리고 안타까워하는 진우정도의 이야기다. 세 사람 사이에서 미세한 균열의 기류가 보이기도 한다.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사람은 광수인데 사실 이야기의 중심에서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은 선영이 같아 보인다. 사랑한다고 말하는 사람이 선영이다. 사랑이라니 선영아라고 묻는 사람이 광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재미있었던 것은 김연수의 낱말의 감식안이다. 우리말이기는 하지만 일반인에게는 생경한 말들이 지뢰의 파편쳐럼 산재해 있어서 조심조심 읽어나가다가도 휘청거리게 만들었다. 국어 사전 아니 우리말 사전이라도 꾸역꾸역 씹어잡수셨나하는 생각도 가지게 만들었다. 사실 우리말의 많은 어휘를 익히고 있더라도 문장과 문단 사이 필요한 곳에 꽂아 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데 능수능란하다. 사전을 옆에 두고 읽고 싶었지만 맥이 끊어지니까 그저 읽어넘겼다. 낱말의 의미는 그 문장 안에서 족하면 그만이라고 생각했다.

 

    두 번 째 재미있었던 것은 일반 대중들에게 익숙한 대중성을 끌어들였다는 것이다. '사랑이라니 선영아' 자체가 '사랑한다. 선영아'의 패러디이기도 하고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얄미운 사람' 또한 다분히 대중적이다. 사랑이 어떻게 변하니라는 대사조차도 우리는 낮설지 않다. 대중적인 것을 끌어들여 시니컬하게 사랑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는 점이 재미있다. 대중성을 끌허들여 개밸적인 이야기 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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