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균, 최후의 19일 1
김탁환 지음 / 푸른숲 / 199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방각본 살인사건> <열녀문의 비밀> <열하광인> <나 , 황진이> <불멸의 이순신> <압록강>의 공통점은 다들 아시겠지만 , 김탁환이란는 작가의 글이라는 것이다. 김탁환이 시리즈를 출간하기 전에 책을 찾아보다가 문든 눈에 띄인 것이 <허균 최후의 19일>이었다.  들리는 풍문에 김탁환 작가를 즐겨 읽은 지인에게서 이 책은 절판이 되었다는 소릴를 듣기도 했던 터라 많은 책들 중 스치듯이 만났을 때 얼른 대출을 해왔다. (이런 것들은 가끔 도서관이 좋은 점이기도 하다)
 

     이 책은 말그대로 허균이 능지처참을 당해 죽는 날까지 19일의 기록이다.  허균이라는 인물은 국사가 아니라 국문학에서는 <홍길동전>의 저자 정도로만 알려져 있다.  <호민론>의 저자이기도 하다. 문학사의 허균과 역사상의 허균은 다른 이면을 지니고 이썼나보다.

 

    능지처참을 당해서 죽을 정도면 역모라는 이야기다. 역모는 딱 세가지 밖에 없다. 하나는 성공한 역모 이것은 역모가 아니라 역사가 되는 순간이니 제외시켜야 한다. 둘 , 진정한 역모를 꿈꾸다 실패한 경우 , 셋 역모로 몰린 경우가 그것이 아닐까 싶기는하다. 보통 정치권에서 정적을 제거할 때 잘 쓰는 방법이 세번째가 아닐까 싶다. 몰아넣기만 하면 완벽한 죽음을 선사한다.

 

     이 책은 두 권으로 이루어져 있고 백미는 내가 생각하기에는 한 사람 교산의 시점에서 교산의 자의식 탐구를 해냈다는 것이 아닐까 싶다. 이야기를 한 번도 해보지 못한 사람의 심중을 읽고 글로 써낸다는 것은 만만한 일이 아니다. 글은 내면을 투사하기도 하지만 내면을 감추기도 하기 때문이다. 하여간 1권의 반 이상을 허균의 심리를 읽는데 할애해서 긴박함 속에서도 멈추어진 시간을 창출해낸다. 

 

    역모 사건을 다루고 있으니까 사건 전개가 빠르고 긴박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다지 빠르다거나 긴박해보이지는 않는다. 이 책의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도 있다. 긴박함과 활극의 다이나믹함을 추구했다면 이 책은 판타지를 뒤집어쓰고 재탄생한 허균의 이야기가 될 뻔했지만 판타지를 과감히 버렸다. 영웅의 면모를 버리고 환갑을 앞둔 초로의 늙은 허균을 만날 수 있었다. 그리고 아들을 걱정하는 아버지의 모습까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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