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들의 연인
정미경 지음 / 문학동네 / 200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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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한국 문학을 읽어보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그 맥락으로 읽은 글이 <내 아들의 연인>이다. 정미경은 <<밤이여 나뉘어라>>라는 소설로 이상문학상을 수상했다고 전해지는 작가다. <<밤이여 나뉘어라>>도 이번 소설집에 실려 있다.

 

이 소설집에는 총 일곱편의 단편들이 묶여있다. 정미경의 소설집을 처음 읽기 때문에 쉽게 무엇이라고 말할수는 없지만 소설은 작가의 품을 떠나면 오롯하게 독자의 잣대에 재단당하는 것이 글의 운명이라는 오만한 맹신만을 믿고 있으로 내 맘대로 읽기를 한 번 해보기로 했다.

 

소설집에는 <<너를 사랑해>> << 들소>> <<바람결에>> << 내 아들의 연인>> <<매미>> <<시그널 레드>> <<밤이여 나뉘어라>>로 구성되어 있다. 읽다가 보면 음 이 글은 이사람이 썼겠구나 하는 느낌이 올 때가 있다. 이건 작가의 스타일이기도 하지만 오랫동안 글을 읽어온 독자의 감식안 같은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독자의 감식안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작품들이다. 어떤 하나의 이미지가 완성되기 위해서는 하나의 이미지가 아니라 다양한 이미지들의 편린들이 모여서 하나의 이미지를 만든다.

 

<<너를 사랑해>>에서는 자신의 애인을 파는 채홍사역의 자산관리사가 등장하고 , <<들소>>에는 불륜에 빠져들었던 남녀가 등장하고 , <<내 아들의 연인>>에서는 계층차를 극복하지 못하는 커플과 어머니가 등장하고 << 매미>>에서는 한국에 적응하지 못하는 이명이 들리는 남자가 등장하고 , <<시그널 레드>>에서는 어머니를 탐하고 그 것으로 인함인지 자살해버린 공연무대 기획자가 등장하고 , <<밤이여 , 나뉘어라>>에서는 몰락한 천재의 모습이 등장한다. 이러한 이미지들의 편린들이 모여서 정미경이라는 작가의 글을 구성하고 작가자신의 일부를 드러내게 되지 않을까?

 

소설집을 읽으면서 얻은 편린들로 작가의 글을 재구성해보게 된다. 글에는 현실의 공허함과 불안감이 평형선을 이루면서 그 간극을 유지하고 있다. 서로에게 감응을 하면서 말이다. 공허함은 부재와 맞닿아있다. 일곱 편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다양한 직업군에서 일정한 위치를 상정하고 있지만 어딘가 모르게 비어있다. 먹어도 먹어도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이다. 이러한 공허함은 약간은 불안정한 잠재로 다가와서 읽는이로 하여금 조금은 불편해지게 만든다. 하지만 이러한 불편함은 마이너스적인 에너지가 아니라 긴장을 유발한다.

 

소설집을 읽으면서 또 하나 생각해보게 되는 것은 작가의 현실을 대하는 태도다. <유랑가족>의 공선옥은 최하층 소외받은 현실 공간을 처참하지 않게 있는 그대로 보여주면서 보듬었다면 , 정미경의 <내 아들의 연인>은 현실에 대한 마른 시선이다. 사실같은 허구의 상황을 제시하면서 판단 혹은 대안을 유보한다. 판단과 대안은 작가의 몫이 아니라 독자의 몫이라는 듯이 ..... 그렇다. 현실에 대해서 생각하고 판단하는 것은 독자의 몫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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