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4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77
조지 오웰 지음, 정회성 옮김 / 민음사 / 200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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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물 농장>으로 너무 잘 알려진 조지 오웰의 글 <1984>는 조지 오웰이 쓴 가까운 미래에 대한 이야기다. 조지 오웰이 그리는 미래의 이미지는 영화 <블레이드 러너>처럼 지극히 부정적이고 음울하다. 자유로운 미래가 아닌 고도로 통제되는 미래상은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자신들의 기계화되고 , 문명화된 시대를 다시 한 번 되돌아 보게 만든다.
 

    빅 브라더가 당신을 지켜보고 있다는 표어는 현대에도 통용된다. 곳곳에 노출되거나 숨겨진 감시 카메라가 사람들의 모습을 알게 모르게 감시하고 있고 우리가 쓰는 휴대폰은 이미 위치 추적이 가능하고 주행중 목적지를 알려주는  네비게이션은 역으로 생각하면 우리들의 위치를 알려주는 꼴이다. 텔레비전을 보는 것은 좋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되지만 국가 권력이나 이해관계와 밀월관계를 가지면 어떤 이미지나 가치를 세뇌시키는 도구로 쓰인다. 대중의 통제가 가능해지지는 것과 같다. 이러한 문명의 혜택이 정말 자유스러운 것일까 자유는 예속이라는 글 속의 문장이 딱 들어맞는다. 자유롭다고 생각하지만 , 자세히 들여다보면 정교한 테두리 안에서 제단되고 감시된다. 그러나 일반 대중들은 그것을 알 수 없다는 것이다. <트루먼 쇼>를 본 기억이 있는가 한 사람의 삶이 카메라 안에서 보여지고 통제된다. 한 사람의 삶 자체가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되어버리는 것이다.

 

    <1984>는 영화 <메트릭스>를 생각하게도 만들었는데 네오와 윈스턴이 겹쳐지는 것 같은데 결정적인 부분에서 윈스턴은 비참했다. 모피어스를 만나지 못한 것이 문제다. 줄리아와 만나서 일타을 꿈꾸지만 완벽한 일탈이 될 수 없었다. 네오는 빨간약과 파란약 중에 파란약을 먹었지만 윈스턴은 빨간 약을 먹었다. 자의에 의해서가 아닌 타의에 의해서 삼켜진 약은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1984>는 윈스턴이라는 개인이 거대한 권력 앞에서 어떻게 무참하게 부서지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한 편의 서사이다. 가차없이 부서진다. 갈기갈기 부서지고 존재가 없어지고 껍질만 남는다. 그 껍질이 본질을 대신해 그 사회와 문명에 맞게 재단된 형태로 살아 숨쉰다. 살아 있어도 살아있지 않은 좀비들의 세상이다. 그렇다면 이것이 미래의 문제인가? 그렇지 않다. 미래가 아닌 현재의 문제이다. 현대는 개성이 획일화를 앞서고 있다고는 하지만 그 개성조차도 만들어지고 계산된 수 많은 경우의 수 중에 하나일 뿐이다.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은 좀비다. 나도 너도 우리도 모두 다를 바 없다.  <1984>는 과거에 쓰여졌지만 현재를 이야기하고 있고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보다 현대의 문제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글이다. 이 현대는 진화하는 현재여서 다시 다가올 미래에도 항상 현재를 보여줄 것이다.

 

    깨어 있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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