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레옹 놀이
크리스토프 하인 지음, 박종대 옮김 / 작가정신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친구들과 연말이나 연중 모임을 할 일이 생기면 자의반 타의반으로 당구장에 가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중학교 때부터 그랬으니 꽤 오랜 시간 당구장을 다닌 모양입니다. 당구를 한 번 쳐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당구대는 직 사각형이고 그 직사각형 정해진 틀 안에서 공으로 하는 게임이 아닙니까? 힘을 어느 방향으로 주고 회전을 어느 방향으로 주느냐에 따라 천만변화가 일어납니다. 모든 습관적인 운동 혹은 행동은 시간을 축척하고 집적하면 효율적인 방법을 터득하거나 경제성을 획득하게 되는 것이 당연한 결과입니다. 또한 당구에는 원인이 있으면 그 결과를 확실히 알 수 있는 경우인데 변수가 생기기도 합니다. 왜 당구 이야기를 구절구절 풀어놓기 시작했냐면 <나폴레옹 놀이>에 등장하는 인물이 당구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거든요.
 

  여기 세상은 놀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도박과도 같은 스릴을 즐기면서 쾌감을 얻는 사람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만화영화 몬스터에 등장하는 요한과  같이 악마적인 캐릭터는 아니지만 의장에 앉아 모든 것을 관장하고 조율하면서 즐거움을 찾는 한 사람이 살해를 하고도 유유히 빠져나가기 위해 자신의 변호사에게 장문의 편지를 보내는 것인데 그 편지의 내용이 <나폴레옹 놀이>에 그대로 나타납니다. 살인을 했지만 살인이 아닌 것으로 되어서 법정을 유유히 빠져나가는 것이지요 조감한다는 말처럼 한가지 사건을 일으키고 그것이 흘러가는 방향을 지켜보는 것이에요 놀이란 건 말이지요. 자기가 만들어 놓은 틀대로 움직이게 되는 것을 보고 즐기는 것이지요 마치 당구대의 공들이 회전과 힘에 의해서 정해진 궤도를 따라 돌아다니는 것처럼 말이에요

 

권태로움이란 것이 무엇일까요? 따분함인가요? 지루한 일상에 불타는 구두를 던지듯이 오랫동안 벼루어온 일 그것이 치명적 살인일지라도 살인이 아니게하여 빠져나가는 놀이 판을만들지요. 권태롭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말입니다. 놀이란 것 혹은 도박이라는 것 승률이 낮을 때 그것을 극복할 때 얻는 쾌감을 위한 것이라고 해두어도 좋을텐데요 너무나도 익숙해지면 권태로워질 수 밖에 없는 모양입니다. 놀이꾼에겐 권태로움이 죽기보다 싫었을지도 모르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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