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인 오늘의 일본문학 6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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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시다 슈이치의 글을 처음 만난 것은 <퍼레이드>다. 퍼레이드 이후에 처음 만나는 소설이 < 악인>이다. <악인>도 <퍼레이드>에서처럼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하고 거미줄처럼 엮이고 등장인물들의 심리가 교차 서술된다. 다른 것이라면 히라시노 게이고의 <용의자 x의 헌신>처럼 범인이 누구인지 알고 시작한다는 것이고 히라시노 게이고처럼 순차적 시선이 아니라 장면 장면을 끊어 서술하므로 인해서 긴장감을 잃지 않았다는 것 정도가 되겠다.

 

악인은 아주 간단한 상황을 제시한다. 한 남자가 한 여자를 죽였다는 것이 그것이다. 하나의 문장에서 수 많은 이야기들이 터져나오고 배열된다. 이시바시 요시노와 시미즈 유이치의 사건 그리고 마스오 게이고의 이야기다.

 

요시노는 살해당한 사람이다. 시미즈 유이치는 살해를 한 사람이다. 마스오 게이고는 요시노를 죽은 장소까지 옮겨준 사람이다. 현대를 살아가는 인간 군상들의 이야기가 바로 여기에서 시작된다.

 

유이치는 요시노를 죽였다. 그렇다면 유이치는 악인인가? 분명히 유이치는 사람을 죽였다. 법의 관점에서 보고 도덕적 관점에서 보면 명백한 나쁜 사람이다. 그렇지만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다. 유이치가 평소에도 살인을 즐기고 범법을 즐기는 사람이었는가를 생각해 봐야한다. 평소에는 할머니와 할아벚지를 모시고 사는 평범한 한남성이었다. 외부적인 요인이 촉발하기 전까지는 말이다. 외부적인 요인이 어떤 것이었는지를 생각해 볼 필요성이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유이치에게 살의를 느끼게 한  것은 요시노이다. 요시노의 행동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요시노는 마남이라는 것을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것이 아니라 돈을 매개로 몸과 몸으로 만나는 것으로 만들어버렸다. 그리고 사람을 사람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조건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유이치를 만나기로 한 시간 유이치가 아닌 마스오의 차를 타고 떠나버린 것이다.  이러한 행동에서 의도하지 않은 악의를 유발하게 된 것은 아닐까?아니 의도하지 않은 악의를 표출했다고 봐야할 것 같다.

 

원인을 제공한 것은 요시노이고 그 결과 요시노는 죽임을 당했다. 그렇다면 범인은 누구일까 눈에 보이는 범인이야 유이치일 수 밖에 없지만 사건이 일어나는 원인을 제공한 것은 요시노니까 요시노가 더 악인이라고 해야한다. 살인보다 더 죄질이 나쁜 것이 살인교사니까 말이다. 스스로 요시노는 자의든 타의든 행동을 유발하고 그 겨로가를 그대로 받아들였다.

 

요시노는 어떻게 보면 지탄 받아야 할 여성상이지만 요시오라는 아버지의 행동에서 그 전복을 시사하는데 아버지에게 있어서는 하나뿐인 어여쁜 딸이다. 그 어여쁜 딸을 죽인 것으로 오해 받은 , 딸이 죽은 자리까지 태워준 마스오를 죽이겠다고 찾아가는 장면에서 요시노는 악녀라거나 악인이 아니라 그저 사랑스러운 딸일 뿐이다. 그렇다면 요시노는 악인일까?

 

태생적으로 악인이라는 것이 존재할까? 악인이라는 것이 상대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어떤 사람에게는 선인인 사람에게는 다른 이에게 악인이 될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어디에도 선인과 악인은 존재하지 않는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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